10명 중 7명, "포털의 가짜뉴스 방지 노력 부족"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국민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한 맞춤형 뉴스'보다 '동일한 뉴스 제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10명 중 2명만이 AI가 골라주는 '맞춤형 뉴스'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를 '개인 선호에 따른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과 '모두에게 동일한 뉴스를 제공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지를 묻는 말에 응답자 59.6%는 '모두에게 동일한 뉴스 제공'을 선택했다. '개인 선호에 따른 맞춤형 제공'을 선호한다는 답변은 불과 17.7% 였으며 '둘 다 상관없다'는 응답은 22.7%였다.
반면 인터넷 기업의 뉴스 배열에 대해서는 우려가 많았다. '인터넷 기업이 직접 뉴스를 필터링하면 뉴스 배열이 편향될 수 있다'는 의견이 '매우 그렇다'(17.9%), '그렇다'(50.2%)로 68.1%로 부정적인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밖에 '그렇지 않다'(19.4%), '매우 그렇지 않다'(2.3%), '잘 모르겠다'(10.2%)가 뒤를 이었다.
또 '인터넷 기업이 뉴스를 배열하는 방법과 원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 66.2%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으며 '그렇다'는 응답은 23.2%에 그쳤다. 이들 기업이 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뉴스 매체와 동일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응답이 79.1%로 높게 나타났다.
가짜 뉴스(허위정보)를 접한 응답자도 많았다. '인터넷 기업을 통해 가짜 뉴스로 의심되는 뉴스를 접한 경험이 있다'는 의견에 43.7%가 그렇다고 답했다. 가짜 뉴스가 인터넷 기업을 통해 유통됐다면 그 책임이 언론사(제작자)에 있다는 응답은 52.3%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 기업(33.9%)이 뒤를 이었다.
인터넷 기업이 가짜 뉴스로 의심되는 언론사의 콘텐츠를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문항에는 71.1%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특히 국민 10명 중 7명은 네이버·구글 등 인터넷 기업의 가짜 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짜 뉴스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69.4%에 달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구글 등 인터넷 기업이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정치적 이슈에 휘둘리기보다 이용자의 선호와 편익을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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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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