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정조사' vs 與 '정치 공세'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해서 야당은 23일에도 일제히 포문을 열었고, 여당은 정치적 공세라면서 방어를 펼쳤다.

이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말대로 채용 비리가 정말로 용납할 수 없는 비리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발생해 충격이라면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고 비리 척결에 동참하길 바란다”면서 국정조사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비정규직을 제로화하려고 문재인 대통령이 천문학적인 혈세를 투입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하려고 한 것인지 국민들 앞에 명확하게 답하라”고 압박했다.

정의당이 국정조사 내용 중 강원랜드 채용비리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어제 야 3당이 공동으로 발의한 국정 조사 요구서를 보면 모든 공공기관이 해당한다. 강원랜드도 공기업, 공공기관에 해당한다”면서 강원랜드도 국조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감대책회의에서 “공공기관 일자리는 단 한자리라도 피땀 흘려 노력한 취업준비생 자리여야 한다”면서 국조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취준생이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공정하고 공평하다고 동의할 때까지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례에 대해서 “정의당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밝히면서 강원랜드 채용비리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했는데, 정의당 주장대로 강원랜드 사례도 충분히 포함할 수 있다”고 긍정 반응을 내놓았다.

반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감대책회의에서 “정규직 전환을 고용세습이라 주장하는 것은 저열한 정치공세”라고 규정했다.

김 의장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문제가 밝혀진다면 진상규명 및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면서 국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또한 “정치공세만 일삼는 자유한국당의 행태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비리의 온상인 양 호들갑을 떠는데, 이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계속 추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