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르하임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아무리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 기반의 블루오션 창업이라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에는 수많은 기술 모방자들과 더 나은 제품 개발자들이 출현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시장은 무한 경쟁의 장이되며 흥행사업이 있으면 그 이면에는 사양 사업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결과적으로 시장에서 블루오션의 레드오션화는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레드 오션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한없이 노력하고 개발하지만 시대와 트랜드에 따라 ‘사양화’라는 필연적 과정을 겪는다.

특히 우리나라가 4차 혁명의 시대에 진입하면서 기존의 산업 분야가 상당수 퇴보를 면치 못하게 되면서 해당 분야의 종사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 또한 사양 산업을 맞은 업종에서 오래 종사하다가 과감히 창업을 결심했다.

기계를 이용한 무인화의 장점과 독서실이 아닌 스터디카페라는 사업에 대한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창업에 도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 동천점 박진수 점주를 만나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15년 동안 남편과 함께 건축자재를 납품,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했었습니다. 현재는 대구 동천점 점주를 맡고 있는 박진수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건축 경기 불황과 건강상의 이유로 건축자재 판매업을 그만두고 새로운 창업을 물색하던 중 대구지역 창업박람회를 통해 르하임을 알게됐습니다.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요즘 트랜드에 딱 맞는 사업 아이템이라 생각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1인용 독서실을 창업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IOT시스템 활용해 고정 비용의 지출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장점을 보고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르하임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마케팅과 입지분석입니다. 르하임 가맹 본부의 전략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한 사전예약마케팅 홍보활동이 있었기에 오픈 후 회원과 매출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기억에 남은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스터디카페에 대해 생소했던 저에게 박진선 팀장님은 오픈을 위한 진행사항을 꼼꼼히 점검해주셨습니다. 또한 본사 지원의 적극적인 홍보 덕분에 무사히 오픈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략적 분석을 통한 상가 입지 선정에 애써주신 본사의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계획과 예비 창업주들에게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본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적극 수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르하임 동천점만의 특별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고 항상 깨끗하고 청결을 유지해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만족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처럼 스터디카페라는 특성화된 업종에 맞는 입지를 선정함으로써 최근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24시 스터디카페 르하임은 공간 임대업의 장점과 무인 시스템으로 인한 운영비 절감의 특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번달 김해삼계점, 수원성대점 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 달에는 김포운양점, 일산백마학원가점, 굽은다리역점, 무안남악점 등의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르하임은 오랜 시장 분석을 통해 제 2브랜드 유기농 슈가링 왁싱 전문브랜드 아나덴을 런칭하고 부천 상동 150평 규모에 가맹본부와 아나덴본점, 아카데미를 오픈한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1월30일(금) 부터 12월2일(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