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 및 국내 기업 규제 이슈, 아미 타이거 등 국감서 나온 4차산업 발언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국정감사가 마무리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2018 국정감사'에서도 4차산업관련 언급은 계속됐다. 우선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한 발언을 모아봤다.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공지능 통한 신약개발"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일 "현재까지 개발된 국산신약은 29개에 불과하며 국산신약 생산실적은 전체 의약품 대비 1%도 안된다"며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를 설립해 신약개발 진입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글로벌 제약사를 언급하면서 "인공지능 플랫폼 도입과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올해 1월 융합연구정책센터에서 발표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 연구동향'에 따르면 실제로 얀센, 화이자 등 글로벌 대형 제약사에서는 인공지능 기업과 협력해 신약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신약 개발 과정은 매우 높은 불확실성을 가졌다고 한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데이터 처리속도와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고 융합연구정책센터는 분석했다. 한 명의 연구자가 한 해 조사할 수 있는 자료는 200~300여건이지만 인공지능은 100만건 이상의 논문을 읽고 400만명 이상의 임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 의원도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이같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국내 제약 산업을 효과적으로 육성하자고 강조했다.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 "헤이 클로이"

같은 날 국정감사에는 로봇 '클로이 홈'이 등장했다. 클로이 홈은 LG전자가 내년 정식 출시 예정인 AI로봇.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시연을 시도했지만 사투리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박 의원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정부의 섣부른 규제로 국내 AI산업이 외국기업과 역차별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서 발표한 '바이오정보 보호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국내 기업은 바이오정보의 원본을 수집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 의원은 구글 등 국내에 들어와 있는 해외기업은 적용되지 않아 오히려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 정보란 지문, 홍채, 음성, 필적 등 개인의 신체적·행동적 특성에 관한 정보를 의미한다.  

실제로 방통위의 가이드라인에서는 ▲비례성 원칙 ▲수집·이용 제한의 원칙 ▲목적 제한의 원칙 ▲통제권 보장의 원칙 ▲투명성 원칙 ▲바이오정보 보호 중심 설계 및 운영원칙 등 '바이오정보 보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규제로 "국내 AI기업들은 국제경쟁력이 약해지는 상황"이라고 박 의원은 강조했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사진=연합뉴스

■ 김용우 육군총장, "인공지능 기반 아미타이거 4.0"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지난 18일 "인공지능 기반 지상전투체계인 아미타이거(ARMY TIGER) 4.0 전력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미타이거란 일명 '백두산 호랑이 체계'로 모든 전투 플랫폼에 4차산업혁명 신기술을 접목해 기동화시키고 네트워크화해 전투원의 생존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는 개념이다. 

특히 보병부대의 가장 작은 단위인 분대까지 전술차량 등을 배치해 모든 전투원이 차량으로 이동하게 해 기동력을 높이고 모든 전투원들에게 워리어 플랫폼(미래 전투원들이 휴대하는 피복, 장구류, 장비를 총칭)이 보급되고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가 구축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