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 운행 거쳐 내년 상용화
송∙수신 프로세스 2단계 간소화돼 시간∙비용 절감

▲ LS엠트론의 자율주행차 전방향성 5G 안테나 작동 시뮬레이션. 사진=LS엠트론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LS엠트론은 자율주행차 전방향성 5G(5세대 이동통신) 안테나를 독자적으로 개발, 필드 테스트를 거쳐 내년 상용화한다고 31일 밝혔다.

회사는 "전방향성 5G 안테나 개발은 세계 첫 사례로 이번 안테나 개발을 통해 5G 안테나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가격을 낮춰 자율주행차의 양산화를 기여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을 위한 5G 안테나의 경우 정보 송∙수신 대역폭 확대를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대역의 주파수를 활용한다. 해당 주파수의 경우 직진성은 좋으나 그 범위가 좁아 신호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자율주행이 구현되기 위해선 '모뎀→신호전달 네트워크→위상 천이기→배열 5G 안테나'의 송∙수신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이에 시간 지연 및 발열이 발생하는 동시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전방향성 5G 안테나는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일정 영역으로만 전파를 상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로 인해 송∙수신 프로세스가 '모뎀→전방향성 5G 안테나'로 2단계가 더 간소화돼 배열 5G 안테나 대비 송∙수신 시간 단축, 발열 감소, 비용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5G 전방향성 안테나는 배열 5G 안테나에 비해 비용은 약 50%로 줄었으며 배열 5G 안테나 대비 크기가 약 80% 수준으로 작아져 자율주행차 디자인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연수 LS엠트론 대표이사 사장은 "차량용 통신 분야 중 5G 안테나는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선제적 기술 개발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양산화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