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토분쟁에 '수중 드론' 동원

▲ 지난 2013년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 중국 해경선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주변 해상에서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교도통신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일본 정부가 사람의 탑승없이 바닷속을 자동으로 운행해 정보를 수집하는 대형 수중 드론(무인 잠수기) 개발에 나선다.

방위성은 '중기방위력정비계획'에 중국과 영토분쟁인 지역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주변 에서 중국의 잠수함에 대한 경계감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중 드론을 도입한다고 6일 도쿄신문이 보도했다.

됴쿄신문에 따르면 방위성은 수중 드론을 '높은 경계감시 능력을 갖춘 도서 방위강화의 핵심 장비'로 명기할 방침이다.

수중 드론의 길이는 10m 이상으로 약 1주일 간 연속 운행이 가능하며 음파를 통해 상대 잠수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야마구치현 이와쿠니시에 가로 30m, 세로 35m, 깊이 11m에 이르는 대형 수조를 마련해 음파탐지 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중 드론을 배치할 경우 중국군이 태평양에 진출할 때 통과하는 난세이 제도 주변의 류큐 해구에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6월 일본의 수중 드론 개발 추진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당시 방위성이 40억엔(약 404억원)을 미쓰비시중공업에 투자해 개발하게 되며 오는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