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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비자 '공포'…해소도 중요
임현지 경제산업부 기자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라돈 매트리스, 라돈 생리대, 세균 통조림 햄, 이물질 분유… 최근 생활밀착형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발견되면서 소비자들이 수개월간 공포에 빠져있다. 6개월 전 한 침대 회사에서 유통한 매트리스에서 검출돼 세상에 알려진 '라돈'이 대표 사례다. 라돈은 생활 속에서 노출될 수 있는 방사선을 내는 물질로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군 발암물질이다. 호흡기를 통해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공포 요소로 떠올랐다. 

지난해 불거진 발암물질 생리대의 불안이 완전히 해소되기 전에 등장한 '라돈 생리대'는 또 한 번 여성들을 공포에 몰아넣었다.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끌었던 '오늘습관' 생리대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것.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논란이 된 제품을 다시 검사한 결과 라돈 및 토론이 검출되지 않아 생활방사선 안전관리법상 안전기준에 적합하다고 결론지었다. 

라돈 외에 최근 소비자를 공포에 떨게 한 사례로는 '세균 통조림 햄'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의 신고에 따라 대상 청정원의 '런천미트' 제품에서 균이 검출됐다며 회수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후 발견된 균이 75℃의 열에도 죽는 '대장균'으로 드러나면서 일각에선 '116℃의 강한 열로 멸균처리를 하는 통조림 제조공정 상 나올 수 없는 균'이라며 통조림 파손이나 세균 시험 과정에서 오염 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오늘습관 생리대의 경우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왔지만, 제조업체인 동해다이퍼가 4개 제품에 신고되지 않은 패치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약사법에 따라 회수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는 라돈 검출 논란과 상관없는 회수다. 세균 통조림 햄 역시 원인균이 대장균으로 밝혀지며 새로운 국면을 맞았지만 대상 청정원은 정확한 오염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해당 제품의 회수와 환불 조치를 지속 이어가고 있다. 

정부 기관이 논란이 된 제품을 즉각 회수 조치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 맞다. 그러나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을 때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실추된 기업의 이미지를 회복을 돕는 것 또한 함께 해야 할 일이다. 소비자에게 한번 박힌 불안함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검사 결과를 오락가락하는 일 역시 정부 기관에 대한 불신만 키울 뿐이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 피해 가지 않도록 검사를 체계화하고 결과에 따라 소비자의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확한 정보 전달도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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