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람방식 권장모드, 답변 정렬, 필터 등 다양한 옵션 추가

▲ 개편된 네이버 지식인 PC버전. 사진=네이버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확장해 PC버전의 지식인(iN) 페이지를 개편했다.

네이버는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인 서비스의 출시 16주년을 맞아 지식인 질의응답(Q&A) 페이지를 리뉴얼했다고 8일 밝혔다.

10년만에 진행된 이번 개편은 최적화된 화면 배치와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 구성을 통해 지식인 서비스 사용자가 Q&A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질문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관련 답변을 추천해주는 데 적용됐던 AI추천 기술을 확장해 답변자, 답변을 기다리는 질문자에게 적용했다. 사용자 목적에 따른 AI추천 기능을 통해 답변자는 자신의 답변 분야에 적합한 질문을 추천 받고 답변을 기다리는 질문자는 적합한 지식인 사용자를 추천 받아 일대일 Q&A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글 별로 다른 글꼴, 크기, 색깔 등을 깔끔한 스타일로 정리해주는 열람방식 권장모드와 원하는 답변을 쉽게 탐색하기 위한 답변 정렬, 필터의 옵션이 추가됐다. 필터에는 지식파트너, 전문가답변 조건이 부가돼 질문자는 효율적인 답변 관리 및 열람이 가능해졌다.

또한 PC를 이용해 답변 작성 시 별도의 탭으로 화면이 전환되던 기능을 개선해 Q&A 페이지 내에서 답변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어느 기기에서 답변을 하던지 동일한 사용성을 경험하고 화면 전환으로 느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인 리더는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지식인 서비스는 이후 하루 7만건의 질문과 답변이 등록되는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왔다"며 "실시간으로 생겨나는 지식을 소비하고 생산하는 서비스 사용자들이 최적의 환경 속에서 의미 있는 지식공유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