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건협, 9일 오후 6시 수주 기념 행사 갱최

"다들 수고 많았습니다"

해외건설협회(회장 이재균)가 지난 9일 오후 6시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에서 해외건설 수주가 400억달러를 초과달성한 것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서로 덕담을 건넸다.

이날 행사에는 토건, 엔지니어링 업체와 플랜트 건설업체 등 100여개사 대표들은 서로의 노고를 치하하며 수주실적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협회장 감사패를 수여했다. 권도협 국토해양부 권도엽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도 행사 축하를 위해 참석했다.

이재균 해건협 회장은 인사말에서 "앞으로는 원자력발전소, 고속철도, 패키지딜형 사업 등 고부가가치 해외건설 상품 개발을 통해 건설강국으로의 한 단계 도약이 필요하다"며 "협회는 정책개발 및 플랜트수주지원 기능 강화, 해외 정보네트워크 강화 등의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39억불의 해외수주고를 올린 SK건설의 김명종 사장은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한국업체의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우리 업체의 경쟁력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 이라며 "이 과정에서 협회가 건설업체를 대표해서 정부의 보증, 금융지원 등을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등 협회와 업체의 노력이 합해져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해외건설 수주는 지난해 말 시작된 글로벌 경제위기로 2009년 초 수주증가세가 꺾일 것이란 우려가 높았으나 하반기 들어 중동 산유국의 발주가 계속돼 9일 현재 468억불을 기록하는 등 수주고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