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 자유한국당이 난파선 같은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2016년 총선 패배, 2017년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 2018년 민선 7기 지방선거에서 궤멸적 수준의 참패를 당한 보수진영은 반성과 환골탈태의 쇄신을 요구받았다.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고,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물갈이 작업을 진두지휘할 전원책 변호사를 영입했던 것이다.

그러나 한낱 희망 섞인 기대에 불과했음이 드러났다.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물갈이 작업을 진두지휘할 전원책 변호사는 취임 약 한 달 만에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에서 문자 통보로 해촉된 것이다. 김 비대위원장이 취임 뒤 목표로 제시했던 당내 계파갈등 해소, 당내 운영체계 혁신, 인적쇄신 등이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전 위원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십고초려했다"면서 데려온 외부 인사다. 하지만 전 위원의 튀는 발언이 잇따르면서 잡음이 일기 시작했다. 결국 두 사람은 2020년 총선과 공천권으로 이어지는 전당대회 개최를 둘러싸고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말았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물론 김 위원장은 새로운 담론 제시를 통해 현 상황 돌파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역의원들의 관심이 온통 차기 지도부 선출에 쏠린 현 시점에서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지 미지수다. 예컨대 친박계와 복당파 간 주도권을 잡기 위한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당은 '깨지기 직전의 쪽박' 실정인데 계파 간 주도권 잡기에 매몰돼 있는 형국이다. 내년 2월쯤으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한국당 내홍이 점입가경임을 보여주고 있음이다.

사실 지금처럼 진보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 정치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선 '깨끗하고 따뜻한 보수'가 살아나야 한다. 사리가 이러함에도 침몰하는 한국당을 구조하기 위해 투입된 구원투수들이 '이전투구'하면서 한국당 쇄신 작업은 더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됐다. 인적 쇄신에 차질이 생기고, 김 위원장 리더십에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 위원의 직설화법을 놓고 비판이 나오지만 김 위원장의 책임도 작지 않다. 김 위원장 스스로 자신이 해야 할 인적 청산의 칼을 전 위원에게 '재하청' 주는 순간부터 일찌감치 실패가 예견됐던 게 아닌가.

한국당은 무엇을 간직하고 무엇을 바꿀 지를 찾아내는 일부터 시작하길 당부한다. 우리의 전통과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에 대한 지지를 한데 묶어 보수정당의 방향성을, 보수주의 정치철학의 틀을 바르게 세워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한국당은 '합리적 보수의 아이콘'이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새 인물을 영입하고, 이념적·담론적 접근보다 현실적인 정책 대안으로 국민에게 다가서길 바란다. 그게 보수가 살고, 한국당 '침몰'을 막는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