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르하임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과거 일이 가정보다 우선시되면서 가정내의 갈등이 사회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일과 가정 양립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가족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의식이 점차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직장인이나 자영업의 종사자는 가정을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르하임 일산탄현점 동명곤 점주의 경우 대기업의 바쁜 생활 중에 가정을 돌볼 수 있는 방안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한다.

특히 그는 경기 불황의 영향이 크지 않은 업종이라고 판단한 스터디카페 업종을 선택하고 퇴사를 결심하게 됐다고 한다. 이후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 화정점을 오픈하게됐고 최근에는 일산에서 또 하나의 지점을 오픈하게 됐다.

그는 창업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일산 탄현점을 오픈했다고 한다. 두번의 창업을 통한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주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올해 초까지 대기업에서 근무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직장생활에 회의가 들면서 뭔가 보람있는 일, 그러면서도 오랜 시간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하는 많은 고민 끝에 퇴직을 결심하고 창업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저는 일을 하면서도 가정에도 충실할 수 있는 삶, 즉 Work & life balance가 가능한 일을 찾고 싶었습니다. 스터디카페는 무인시스템이라서 일을 하면서 제 시간도 가질 수 있는 일이고, 또 공부하는 공간서비스를 한다는 것이 나름대로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일이라 선택 했습니다. 또한 운영 측면에서도 경기 불황에 잘 견딜 수 있는 업종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전 직장에서 연구원들이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연구소 공간을 구축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공간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공부에 최적화된 공간이라는 판단과 확신이 있어서 르하임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5월에 시작한 고양화정점을 운영하면서 가맹본부와의 신뢰가 쌓여 이번에 일산탄현점도 추가적으로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앞서 말씀드린 공간 디자인과 함께 무인시스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을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주 또한 자기 시간 관리가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누리는 르하임 브랜드 컨셉을 잘 구현하는 핵심적인 차별화 포인트로서 브랜드에서부터 공간 컨셉, 운영 방식까지 가맹본부에서 많이 고민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우선 좋은 입지를 소개받은 점을 매우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준비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들을 가맹본부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시는 대표님 및 본부 직원들께도 매우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창업과정 뿐만 아니라, 향후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에도 본부에서 적극적이고 적절한 지원을 해 주셔서 항상 자신감이 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가맹본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좋은 입지와 건물의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이 사업성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첫번째 단계이므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부와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의 차별화 포인트와 운영방식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돌파했다. 한편 이달 일산백마학원가점, 굽은다리역점, 무안남악점 등 9개 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달에는 대구침산점, 부산좌동점, 목동양천구청점 등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일산탄현점에 대한 사전예약과 타 지역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2월 6일부터 8일 대구경북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