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경질 요구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의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면서 사실상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 중단을 선언했다.

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이야기하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면서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했다.

이들은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 등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는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명무실화 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또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두 원내대표는 특히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면서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질타했다.

이와함께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