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고의 분식회계' 여부 최종결론

금융위 산하 증선위가 14일 정례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고의성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 사옥.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고의 분식회계 혐의를 받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의 운명을 결정할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회의가 제약·바이오업계를 넘어 재계에 큰 파장을 불러 올 전망이다.

지난 7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회사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삼성바이오 회계 기준을 변경했다는 정황이 담긴 내부 문건을 공개하면서 증선위 결정의 폭발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증선위가 분식회계의 고의성을 인정해 검찰 고발할 경우 삼성바이오 상장폐지, 더 나아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의 정당성이 뿌리째 흔들리며 이 부회장의 3심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증선위는 14일 정례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고의성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달 31일 1차 정례회의에서 금감원의 삼성바이오에 대한 재감리 결과를 놓고서 13시간에 걸쳐 논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주요 쟁점은 삼성바이오가 지난 2015년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로 분식회계 했느냐 여부다. 삼성바이오측은 미국 합작사인 바이오젠이 콜옵션(주식을 미리 정해둔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을 행사해 '지배력 상실'이 예견됐기에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회계처리기준을 적법하게 변경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금감원은 삼성이 기업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회계기준을 변경해 고의 분식회계 처리를 했다며 증선위에 중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증선위가 고의 분식 회계로 최종 결론내리고 검찰 고발 조치를 의결한다면 상당한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 주식은 바로 거래 정지되고 거래소는 20일 이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진행해야 한다. 삼성바이오가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위탁생산(CMO) 사업도 추가 수주에 어려움이 있을 전망이다. 윤리규정을 강화하는 글로벌 추세에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증권투자업계에선 과거 분식 회계규정 위반에 대한 징계 사례 등을 참고했을 때 삼성바이오가 상장폐지까지 이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원칙적으로 회계처리기준 위반 규모가 자기자본의 2.5% 이상인 기업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지만 심사제도가 지난 2009년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회계문제로 인해 상장폐지된 회사가 없다는 것이다.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회계사)은 일간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자본시장법상 거래소는 기업의 계속성, 투자자 보호, 경영의 투명성, 기타 공익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며 "이번보다 더 많은 금액의 분식회계를 기록한 과거 대우조선해양의 사례를 봤을 때 삼성바이오가 분식 회계기준을 위반했다고 바로 상장폐지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관측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3심 재판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부회장은 "삼성은 옛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물산은 수주 은폐를 통해 주가를 낮추고 제일모직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 기업가치 부풀리기를 통해 주가를 띄워 이 회사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게 합병비율을 맞췄다"며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없었기에 이를 위한 청탁 뇌물죄는 인정 안 된다'고 판단한 이 부회장에 대한 2심 재판결과의 전제가 근본부터 흔들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수년째 적자 상태인 회사가 법정 요건이 완화돼 상장된 과정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은 "수년째 결손 상태인 기업을 미래성장가능성의 이유를 들어 상장될 수 있도록 거래소 규정이 바뀐 배경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바이오 관계자는 회사측의 대응 방안을 묻는 질문에 "증선위 결정에 맞춰 회사도 대응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회사가 내놓을 공식 입장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