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내부문건 공개’ 박용진 의원
李부회장-삼성 새 ‘관계설정’ 촉구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총수일가 불법 경영권 승계로
언제까지 추문에 휩싸일순 없어


핏줄 이유로 승계 당연시 안돼
지배구조 개선 등 의지 있다면
난제 해결할 매듭부터 풀어야”

“삼성물산 특별감리 시작으로
합병문제 철저한 규명 이뤄지길
대법원도 조사근거 합리적 판단을”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을 놔줘야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삼성이 이 부회장 등 총수 일가의 불법 경영권 승계 문제로 언제까지 추문에 휩싸여야 하는가."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일간 투데이>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 부회장과 삼성이 새로운 관계를 설정할 것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 부회장은 할아버지 이병철 회장, 아버지 이건희 회장의 핏줄이라는 이유로 삼성의 경영권을 당연 승계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지배구조 개선 등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들의 매듭을 하루 빨리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4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2015년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가 회계처리기준을 변경해 4조5천억원의 고의 분식 회계를 했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회사는 검찰 고발됐으며 대표이사는 해임권고 됐고 80억원의 과징금이 의결됐다. 주식은 바로 매매 중단됐고 거래소 상장 적격 심사 대상에 오르게 됐다.

지난 7일 이번 증선위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내부 문건을 공개했던 박 의원은 "이번 증선위 결정은 좀 더 일찍 이뤄졌다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만시지탄'이 있지만 이제라도 잘못을 바로잡아 나가는 계기가 됐다는 측면에서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바이오 기업이니 국익을 위해서 분식 회계를 넘어가자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과거 황우석 논문 조작의 사례에서 보듯이 사기와 거짓말로 현실을 바꿀 수 없다"고 일갈했다.

또한 "삼성바이오 고의 분식 회계의 몸통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염두에 둔 옛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인 만큼 금융감독 당국은 삼성물산 특별감리를 시작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제2·제3의 쿠데타를 예방하기 위해서 '성공한 쿠데타'를 처벌했듯이 향후 비슷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미 합병이 성사된 옛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을 철저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부회장에 대한 2심 재판부는 '경영권 승계 작업은 없었다'는 전제 아래 이 부회장이 옛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성사를 위해 최순실씨측에 제공한 각종 편의에 대해 뇌물죄를 적용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이번 내부 문건에 공개된 내용을 비롯해 증선위 결정,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합병 과정의 전모가 낱낱이 밝혀진다면 대법원도 관련 사항을 반영해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의원은 "우리 사회 힘 있는 기관일수록 약자에게는 강하고 강자에게는 약한 잘못된 행태가 과거에 있었다"며 "이제는 사회 모든 곳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삼성이든 어떤 회사든 잘못이 있으면 따지고 지적하며 법의 범위 내에서 규율해 이번처럼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일이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