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취재팀 홍정민 기자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지난 15일 치러졌다. 지난해에는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강진으로 수능이 일주일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 수험생들은 소위 '멘붕(멘탈붕괴)'에 빠졌었다. 교과서와 참고서를 다 버렸던 학생들은 쓰레기통을 뒤지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수험생들은 수능을 앞둔 상황에서 이와 다른 충격을 받았다. 바로 '숙명여고 쌍둥이 자매 시험지 유출 사건'이다. 첫 발단은 지난 7월 24일에 올라온 숙명여고 '문제유출의혹' 관련된 민원글이었다.

이에 경찰이 압수수색한 결과 쌍둥이 자매의 아버지인 교무부장이 지난해 6월부터 올해 7월까지 총 5회의 시험에서 시험지와 정답을 유출해 딸에게 알려줬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쌍둥이 자매가 문·이과 각각에서 전교 1등을 유지하는 수재로 탈바꿈된 것이 불법 때문이라는 이야기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숙명여고 전 교무부장과 쌍둥이 자녀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수사결과를 기다리겠다며 조치를 미루던 숙명여고는 결국 지난 12일 쌍둥이 자녀의 성적을 ‘0점 처리’하고 퇴학 절차를 밟고 있으며 전 교무부장은 절차에 따라 징계위원회에 파면을 건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수능을 앞두고 입시의 공정성이 사라진 이 사건을 접한 많은 수험생은 '이 학교뿐일까'라는 의구심을 품은 채 불안한 심정으로 시험을 보게 됐다. 특히 내신의 경우 공정성이 생명인데 이에 대한 신뢰가 송두리째 흔들리게 됐다.

내신비리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서 수시와 정시 비중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 2019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전체 모집 인원의 76%를 수시 전형으로 선발한다. 1997년도 수능을 첫 도입한 뒤 최대 비중이다. 일각에서는 80% 가까운 수시 비중을 대폭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입 제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내신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 공정한 입시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수험생들이 본격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노력을 기울인 것이 물거품되고 성적이 조작되는 사회에 대한 회의감을 가지게 될 것이 염려스럽다.

수험생과 학부모가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였던 내신에 대한 공정성에 대한 신뢰회복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와 교육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동안 내신비리가 얼마나 이뤄졌는지, 이러한 사태를 어떻게 하면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근본적이고 철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