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빨대 규제 대상 아니야" 습관적으로 사용…
텀블러 휴대·세척 불편하고 인텐시브 적어 '개선 필요'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최근 환경 보호를 위해 다회용품을 사용하려는 사회 각계 노력이 이뤄지고 있지만 커피전문점 등에서 여전히 일회용품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규제 대상이 아닌 플라스틱 빨대는 '습관적으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빨대 규정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과 (사)한국부인회총본부가 주요 도시 내 커피전문점 75개 매장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매장 내 소비자 1천665명 중 1천377명(82.7%)이 다회용 컵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테이크아웃 이용 소비자 750명 중에서는 694명(92.5%)이 1회용 컵(플라스틱·종이)을 사용했고, 텀블러 사용자는 56명(7.5%)에 불과했다.

최근 1주일 이내에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평균 플라스틱 빨대 2.30개, 플라스틱 컵 1.52개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제품보다는 회용품을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규제 대상이 아닌 1회용 플라스틱 빨대와 관련해 '습관적으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54.1%(중복응답)였고, '대안 빨대가 없어서 사용한다'는 응답도 51.1%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또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묻자 '휴대하기 어렵다'는 응답이 76.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세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53.5%, '인센티브가 적어서' 19.6% 등의 순이었다.

우리나라의 1회용품 사용 수준과 관련해 응답자의 76.4%가 '일회용품을 많이 사용한다'고 답했고, 87.1%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현재 시행 중인 일회용품 사용 규제에 대해서는 62.1%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플라스틱 빨대'와 '일회용 종이컵'에 대해서도 각각 응답자의 84.1%, 78.4%가 사용 규제 필요성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종이 빨대가 주목받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잉크 성분 등 유해물질이 녹아 나올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소비자원이 오픈마켓에서 유통·판매 중인 종이 빨대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 제품에서 납·비소·포름알데히드·형광증백제·벤조페논 등 유해물질이 불검출 돼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품 표시와 관련해 종이 빨대 8개 제품은 필수 표시사항 중 '업소명 및 소재지'나 '식품용 단어 또는 식품용 기구 도안'을 미표시 해 개선이 필요했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에 종이 빨대 등 친환경 대체재 사용을 통한 플라스틱 빨대 규제 방안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관련 업체에는 ▲다회용품 사용 등 친환경 소비 시 인센티브 제공 확대 ▲일회용 빨대 제품의 필수 표시사항 준수를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 유통·판매 중인 일회용 빨대 제품의 표시 관리·감독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