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위 2기, 첫 회의로 공식일정… 헬스케어발전·로봇 시장육성 논의

▲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9차 회의에서 장병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정부가 전 세계적으로 고속성장하고 있는 헬스케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또 서비스 로봇의 상용화를 위해 기초지자체에 로봇 1천대를 보급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10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2기 첫 공식 일정인 제9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헬스케어 발전전략·로봇 제품의 시장찰출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4차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전문분야별 과제들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내년 상반기에 대정부 권고안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장병규 4차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제도 개편 등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규제혁신의 합리적 해법을 모색해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2기 위원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헬스케어 발전전략

4차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에 따르면 헬스케어특별위원회는 추진전략으로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운영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스마트 임상시험 체계 구축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헬스케어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제시했다.

우선 보건복지부와 산업부, 과학기술정통부는 78억원을 투자해 300여명의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 경험을 축적하고 표준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2021년까지는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시험, 스마트 약물 감시 등 신약개발 전 단계에 활용 가능한 단계별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관련 인프라도 확충에도 힘쓴다. 차세대 임상시험관리시스템(CTMS) 개발을 통해 임상시험 센터별 각기 다른 관리시스템을 통일된 형식으로 전환하고 차세대 임상시험 신기술 개발을 추진해 임상시험 효율성과 품질 향상 높인다는 전략이다.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창업과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도 투자한다. 보건산업 혁신 창업센터를 통해 창업기업 밀착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보건산업 창업기업 실태조사를 정례화해 정책개발의 효과성을 높일 방침이다.


■ 로봇 제품의 시장창출 지원 방안

정부는 로봇 분야의 수요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로봇 제품의 시장 진입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 시범사업으로 2년간 3개 기초지자체에 로봇 1천여대를 보급한다.

4차위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스마트공장, 드론봇 등 신(新)성장 산업과 연계한 로봇 활용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장 창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로봇 전문기업을 100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 '로봇전문가 포럼'을 내년 상반기까지 운영해 기술로드맵, 서비스 모델 등을 포함한 '제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장 위원장은 "헬스케어는 성장 가능성이 크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분야인 만큼, 구체적인 전략을 가지고 이해관계자들의 논의와 협의를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로봇 시장 창출 지원을 통해 우리 실생활에 로봇이 확산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