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적 분식회계로 검찰에 고발돼 주식 매매거래가 정지돼 있던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가 11일부터 주식거래를 재개했다. 한국거래소가 10일 삼바의 상장적격성을 심사하는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 유지를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한국거래소의 '무원칙한 대기업 봐주기' 행태라는 비판 여론이 거세다.

외부 법률·회계·학계 등 분야별 전문가 6명과 거래소 임원 1명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된 기업심사위는 일부 미흡한 점에도 불구하고 기업 계속성, 재무 안정성, 경영 투명성 등을 고려해 상장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삼바의 기업 계속성과 관련, 매출·수익성 개선이 확인된 가운데 사업 전망 및 수주잔고·수주계획 등에서 심각한 우려가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는 설명까지 곁들였다.

물론 상장폐지 결정시 8만여 명에 달하는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후유증도 부담으로 작용했겠지만 너무 졸속으로 결정된 게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거래소 상장을 앞두고 4조 5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분식회계를 저질렀음에도 '투자자 보호'라는 명분 아래 상장 폐지를 면한 것을 두고 봐주기 결정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기업심사위가 추가 회의를 하지 않고 서둘러 결론을 내란 것 자체가 '삼성과 짬짜미'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분식회계를 한 기업에 대한 '봐주기'라는 지적이다. 사실 회계 투명성이 부족한 것이 국내 기업의 주가를 낮추는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인데 이를 고칠 기회를 놓쳤다는 비판이 나온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삼바의 회계기준 변경에 대해 명확한 분식회계라고 못 박으면서 과징금 80억원 부과, 대표이사와 담당임원 해임권고, 회사와 대표이사에 대한 검찰고발 등을 조치한 상태다.

문제는 증선위의 분식회계 판정이 달라진 게 없고, 삼바는 증선위 판정에 따른 수정공시를 하지도 않는 등 바뀐 게 전혀 없는데도 주식 거래를 재개토록 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상이 이러하기에 기업심사위의 이번 판단을 놓고 '졸속으로 부여한 면죄부'라는 비아냥마저 나오는 게 아닌가.

이런 비판이 나오는 준거는 명쾌하다. 삼성은 분식회계 혐의를 인정하지 않은 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고, 설상가상 거래소가 두세 차례 회의를 연 것도 아니고 단 한 번에 '시장 상황의 불가피성' 등을 이유로 상장 유지 결론을 내린 것 자체가 터무니없는 삼성 봐주기 조치라는 비판인 것이다. 고의적 분식회계를 통해 상장된 삼바의 거래가 유지되면서 이번에도 '대마불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삼성은 기업심사위의 삼바 상장 유지 결정과 별개로 검찰 고발과 금융당국 차원의 중징계는 유효하다는 점을 직시, 윤리 경영에 힘써야 할 것이다. 삼바 분식회계 논란은 이재용 부회장의 삼성 경영권 승계를 위한 '기업가치 부풀리기' 차원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굴지의 삼성으로선 부끄러운 줄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삼성은 삼바의 경우 적법한 회계절차에 따라 처리해왔다는 주장만 되뇌지 말고, 이제라도 투명하고 합리성에 기반한 윤리경영 만큼 투자수익률이 높은 사업도 찾아보기 어렵다는 '진리'에 눈뜨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