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에 예산 70% 배정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오전 7시 30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했다. 이날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이 참석했으며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김수현정책실장과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이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고위당정청협의회를열고 내년 예산을 상반기에 70%를 배정키로 하는 등 조기집행에 합의했다.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하는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내년도 경기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상반기에 예산 70%를 배정하고,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업 5조5000억원을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하는 등 역대 최고 수준의 조기집행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일자리와 SOC사업은 집중관리분야로 선정해 전년 보다 높은 수준의 조기집행을 독려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오전 7시 30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당정청은 “아동수당 확대, 어르신·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사업 확대, 자영업자 신용카드 매출세액 공제 확대, 근로장려금(EITC) 지급액과 지급대상 확대 등 서민의 삶과 직접 관계되는 예산과 세제지원에 대해서는 정부가 대상별로 그 내용을 꼼꼼히 알려서 대상자가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당에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다음주 발표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도 논의를 했는데 전방위적 경제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 및 구조개혁,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 미래대비 투자 및 준비 등에 대해 논의했다.

뿐만 아니라 주요 법안 처리도 논의를 했는데 유치원3법, 청년고용촉진특별법, 행정규제기본법, 데이터경제3법 등이다.

아울러 각종 입법 성과가 있었다면서 자화자찬을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협치를 할 것을 강조했다.

당정청은 “국민 삶과 경제활력을 위한 주요 법안들이 처리되는 입법 성과가 있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