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소상공인연합, "KT 피해 보상 철저·경영 개선 촉구"
"피해 보상 대신 직원 동원 '팔아주기' 행사 진행…황창규 회장 사퇴해야"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참여연대·소상공인연합회 등과 함께 'KT 아현국사 화재 피해에 대한 철저한 보상 및 KT 통신 공공성 확보를 위한 경영구조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지난달 24일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아현국사 화재 사고로 통신망이 마비되면서 막대한 통신서비스 이용 불편을 초래한 KT가 피해 소상공인 보상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진정성 있는 피해 보상 대신에 자사 직원들을 동원해 일부 피해 소상공인 업체를 방문, '팔아주기' 행사를 진행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참여연대·소상공인연합회 등과 함께 'KT 아현국사 화재 피해에 대한 철저한 보상 및 KT 통신 공공성 확보를 위한 경영구조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추 의원은 "지난달 24일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 화재로 서대문구와 마포구, 용산구 일대의 주민들은 전쟁과 같은 재난을 경험했다"며 "특히 가뜩이나 어려운 불경기에 주말 장사로 근근이 버티고 있던 KT망 사용 소상공인들은 매출이 급감했고 긴급구조 요청을 하지 못해 목숨을 잃은 사례도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화재로 인한 피해가 컸던 근본 원인은 이석채, 황창규로 이어진 지난 정권의 낙하산 CEO(최고경영인)들이 서비스 안정성은 외면한 채 비용 절감을 위한 대규모 인력 감축과 핵심 업무 외주화를 시행한 탓"이라며 "5G(5세대 네트워크) 시대를 맞아 통신 시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안전망을 갖춰 서비스 발전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황 회장은 자리보전에 목을 매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한 "사고 이후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KT 경영진은 진정성 없이 꼼수만 부리고 있다"며 "KT가 보상안으로 제시한 요금감면정책은 내년에 청구될 요금에서 감면받는 방식이어서 피해자들은 피해보상을 다 받기 위해서는 KT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며 "중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이 아닌 위로금 명목으로 연매출 5억원 이하,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자로 범위를 제한해 대리기사·택배기사 등 이동통신서비스가 생계와 직결된 수많은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게다가 회사에서 책임져야 할 피해보상을 KT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상인들은 체감할 수도 없는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날 추 의원이 공개한 KT 내부 문건에는 'KT 광화문 본사 및 인근 지사·그룹사 근무 직원 7천500명은 1인당 2만원의 경비를 지원받아 5천700여개 피해업체 중 선정된 225개 업체를 식사·회식장소로 이용하고 식사 후 결제 시 KT 직원임을 밝히고 사과와 재발방지 노력 전달 및 불만사항 청취, 보상방안 등 질문 시 '아현국사 화재 관련 직원 커뮤니케이션 자료'를 참고해 응대하도록 하는 한편 참여 현황을 엑셀 양식으로 작성, 제출하도록 하는 세부 가이드라인이 적혀 있다.

추 의원은 "대상 업체의 범위도 작고 선정기준도 명확치 않을뿐더러 그 수준 역시 오히려 상인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는 실정"이라며 "통신서비스의 공공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황창규 회장은 최근 KTX 강릉선 탈선 사고로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사퇴했듯이 KT의 앞날을 위해서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회사 나름대로 피해 업체들의 피해 복구를 위해 직원들이 진정성을 갖고 하는 활동들이 꼼수로 해석돼 당혹스럽다"며 "피해자들과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피해 보상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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