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의 혁신은 스마트공장", 스마트공장 확대 보급 적극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지금 제조업 강국들은 제조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혁신 경쟁이 한창이다. 독일은 인더스트리 4.0, 일본은 소사이어티 5.0, 중국은 제조 2025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4차산업혁명시대 제조업의 도약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한 뒤 "우리도 제조혁신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업 강국으로 재도약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의 열쇠는 스마트공장"이라고 지목한 뒤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천3개의 공장의 생산성이 30% 증가했다. 불량률은 45% 감소했고 원가는 15%를 절감했다. 산업재해가 22% 줄어들어 스마트공장의 안전성도 입증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6년 한 해 동안 스마트공장 한 곳에서 평균 2.2명의 일자리가 늘었고 종사자 1인당 평균 매출액은 2억 8천만 원을 기록했음을 전하면서 "국회도 제조혁신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며 "내년 예산 중 스마트산업단지 조성과 스마트공장 확대 보급 등 산업분야 예산 15.1% 증액을 여야가 이견 없이 승인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내년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산단 추진을 포함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예산으로 1조 2천 86억 원을 배정했다"며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로 늘릴 것이다. 10인 이상 제조 중소기업의 50%에 해당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모든 중소기업에 적용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스마트공장 운영을 위한 10만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1천개를 육성할 것"이라며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해 스마트공장이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정과 품질 개선, 제품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노동자 중심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위험, 유해 작업환경을 개선해 산업재해를 30% 감소시키겠다"면서 "내년부터 스마트공장 도입 예산으로 협업 로봇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조업 생산의 70%는 산업단지에서 이뤄진다"며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스마트 산단으로 바꿔 제조혁신 거점으로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트공장도 개별기업 차원보다 산단 차원으로 추진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 선도 스마트 산단 2곳을 지정하고, 2022년까지 10곳으로 늘릴 예정"이라며 "스마트 산단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을 집중 보급하고 교통·주거, 복지시설 등 정주여건을 개선해 지역 소재 중소기업의 인력 확보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보통신기술을 집약시켜 신공정·신제품 시험생산의 중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