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 동의 선거제 개편”...한국당 “연동형 합의한 적 없어”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여야 5당이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놓고 지난 15일 합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17일 동상이몽식 갑론을박이 지속됐다.

이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에서 논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국민이 동의하는 선거제 개편안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국민 동의'에 방점을 찍었다.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도 “유념해야 할 것은 선거제도 개편의 주체가 정당이 아니라 국민이라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어떤 선거구제에 대해서도 동의해준 적이 없다”며 '여야합의론'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구제 관련 합의문을 보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여러 가지 선거구제에 열린 자세로 검토하겠다고 쓰여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등 당 지도부및 최고위원들이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회의실에서 제42차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개특위는 선거구와 의원정수 등 세부논의를 조속히 진행해 선거제 개혁안을 조속한 시일내에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런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합의문과 다른 목소리가 나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원정수와 관련해선 시비가 많지만 의원세비를 포함해 의원 관련 예산총액을 현재와 같은 액수로 동결하는 방안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17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필요한 선거제 개혁에 진정성을 갖고 동참하는 게 한국당이 취해야 할 태도”라고 힐난했다.

유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21명 현역 지역위원장을 배제하는 인적청산을 단행했지만 무엇보다 선거제 개혁에 동참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어제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간담회에서 이야기한 1월 선거법 처리, 4월 선거구 획정을 위해서 12월 합의가 필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공약 이행의 핵심 당사자인 집권정당의 특위 간사가 '3김 시대' 운운하며 재를 뿌리는 발언을 내놓은 것에 대해 아연실색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