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력·혁신성 인정…2015년 이은 두번째 수상 영예
中 3㎏ 이하 미니세탁기 시장점유율 65%로 5년 연속 1위

▲ 2018 중국 '홍딩장' 수상식장에서 대우전자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를 소개하는 모델. 사진=대우전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대우전자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가 중국가전제품협회(CHEAA)로부터 '홍딩장(Red-Top Awards)'을 수상, 세계 최대 가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제품 경쟁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홍딩장(Red-Top Awards)은 중국가전제품협회가 주관해 지난 2009년부터 언론, 전문가,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기술력, 디자인, 친환경성, 브랜드, 사용후기 등을 평가, 가전 품목별로 최고의 제품을 선정하고 수여하는 상이다. 대우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신개념 드럼세탁기 미니는 지난 2015년도에 이어 소형세탁기 부문에서 두 번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니는 세탁용량이 3㎏ 대로 두께 30.2㎝ 제품이다. 벽면 설치가 가능해 별도의 거치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허리를 굽히지 않고 세탁물을 넣고 꺼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2013년 대우전자가 중국 시장에 선보인 미니는 2015년 중국 가전전문 조사기관 중이캉 리서치센터가 발표한 중국 '10대 리딩 상품에 선정됐고, 지난해 5월 중국 산업디자인 어워드(Design Intelligence Award)에서도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본상을 받기도 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베스트 브랜드' 상을 수상했다. 지난달 중국 광군제(11월 11일)기간 단 하루 동안 2만3천대 판매라는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미니가 인기를 끌자 최근 중국 후발업체들이 벽걸이형 드럼세탁기를 잇따라 출시 하고 있지만, 대우전자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앞세워 원조 이미지 굳히기에 나서고 있다.

대우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중국 시장을 겨냥해 미니 드럼세탁기에 삶음 코스를 기본기능으로 채택하고 저소음 무진동 인버터 모터를 사용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소형세탁기를 찾는 젊은 세대들의 취향에 맞춰 로즈핑크, 스카이블루, 브라운 색상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추가하는 등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적극 어필하고 있으며 미니에 알리바바 플랫폼을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채용, 사용자 편이성에도 공을 들였다.

이와 같은 노력에 힘입어 미니는 중국 3㎏급 이하 미니세탁기 시장에서 지난해 기준 시장점유율 65%로 5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 누적판매량은 20만대 규모다.

이종훈 대우전자 중국법인장은 "미니는 중국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 덕분에 소형세탁기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올라섰다"며 "대우전자만의 차별성을 앞세워 중국 소형세탁기 시장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