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뉴트로 열풍 타고 음악영화 기록 갱신중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최근 1020 젊은이들에게 복고 열풍이 뜨겁다. 서울 종로구 익선동의 한 거리에는 1020 젊은이들이 ㅇㅇ구락부, 경성ㅇㅇ, ㅇㅇ가옥 등 옛날식 간판의 식당을 찾아갈 뿐 아니라 1920년대 개화기 의상을 대여해 입고 돌아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 ‘레트로’를 넘어 이젠 ‘뉴트로’
레트로(retro)는 회상이라는 뜻의 영어 ‘Retrospect’의 줄임말로 옛날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체제, 전통 등을 그리워하는 것을 말한다. 레트로는 한 때 등장했던 유행으로 지난 2015년에 방영했던 ‘응답하라 1988’ 드라마가 방영할 당시 일시적인 복고 열풍이 일기도 했다.
반면 현재 우리 사회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뉴트로’가 대세로 자리잡았다. ‘뉴트로(New-tro)’는 단순한 복고가 아닌 새로운 복고를 뜻한다. 레트로는 중장년층이 이미 경험했던 과거에 대한 향수를 기반으로 한다면 뉴트로는 겪어보지 못한 과거를 바라보는 새로움, 신선함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트렌트 코리아 2019>의 저자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뉴트로는 단순히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복고풍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새롭게 재해석해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대한민국을 강타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국내에서 개봉한지 48일만에 8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음악 영화가 가진 모든 역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영국 록밴드 퀸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일대기를 그린 이 영화는 퀸의 본고장 영국을 뛰어넘고 월드와이드 누적 박스오피스 1위(북미 제외)를 차지하며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눈여겨 볼 점은 이 영화가 퀸이 전성기를 보낸 1970~1980년대로 4050세대뿐만 아니라 2030세대 젊은 관객층의 영화 관람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것이다. CGV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개봉일인 지난 10월 31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관객층을 분석한 결과 20대 28.8%, 30대 26.8%, 40대 27.4%, 50대 12.8% 순으로 2030의 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처럼 오히려 젊은층이 보헤미안 랩소디에 더 열광한다는 것도 복고를 새롭게 해석하고 즐기는뉴트로 현상으로 해석된다. 퀸을 직접 겪지 않은 2030세대들은 이 영화를 통해 퀸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찾아보거나 일반관에서 본 뒤 싱어롱 등에서 다같이 떼창을 하며 재관람을 하면서 과거의 몰랐던 퀸의 음악을 다시 제대로 즐기고 싶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