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일렉트릭 '안전사고 피해 최소화' 지능형 솔루션 선봬

▲ 슈나이더일렉트릭은 겨울철 화재 등 안전 사고가 증대함에 따라 지능형 안전 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슈나이더일렉트릭은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IoT(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안전 관리 솔루션 '에코스트럭처'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에코스트럭처는 IoT를 통해 각 건물의 라이프 사이클을 총체적으로 관리한다. 축적된 데이터와 건물 곳곳의 복합적 문제를 감지해 문제 발생 이전에 사전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겨울철 한파 등 기온 급강하로 인해 전열 제품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화재 발생은 최초 발화 지점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지만 이로 인해 주변 시설의 정전이나 통신망 훼손 등 부차적 손실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데이터센터, 서버룸 등을 갖추고 있는 대형 빌딩의 경우 화재시 정전 및 통신 장애 등은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최근 출시한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인 '에코스트럭처 에셋 어드바이저'는 스마트폰으로도 데이터센터, 서버룸 등 건물 곳곳의 주요 장비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해준다.

특히 화재로 인한 정전, 통신 장애 등 문제 발생시 전용 앱에서 알람을 지원해 장비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든 장비에 대한 긴급 문제를 인지할 수 있다. 자사 글로벌 지원팀이 문제 발생에 대한 효과적 대응 방안을 연중무휴 실시간 채팅을 통해 제안하며 필요시 현지 엔지니어의 현장 출동도 이뤄져 즉각적이고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화재로 인한 정전 시 대형 건물, 산업 현장 등 핵심 설비의 전원공급을 중단시키지 않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를 설치하는 것도 손실을 줄이는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UPS는 우수한 내구성 및 안전성과 함께 설치되는 현장 조건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특정 설비가 아닌 건물의 냉각, 전원, 배관 등 전반적 빌딩 관리 시스템을 통한 안전관리도 가능하다. '에코스트럭처 빌딩 어드바이저'는 건물 관리 시스템의 데이터를 분석한 정보를 활용, 건물 전반에 대한 상태 기반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빌딩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80%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및 해결 가능하게 하는 한다.

김진선 슈나이더일렉트릭 필드 서비스 본부장은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작은 규모에서부터 큰 규모까지 빌딩, 데이터센터 등 각종 시설의 안전 대비가 필요하다"며 "슈나이더일렉트릭은 고객과 고객 자산의 안전을 최우선에 가치에 두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