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3년까지 집중 양성
SW교육기관·AI대학원 설치 등
실습중심 자기주도 학습진행
국내 석·박사급 인재 해외파견
전문프로젝트 참여 등 역량 강화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정부가 오는 2023년까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인재 1만명을 육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4차산업혁명 선도 인재 집중양성 계획(2019~2023)'을 26일 열린 제3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 8월 혁신성장관계장회의에서 공개된 '현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4차산업혁명의 도래로 창의적 사고를 지닌 인재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면서 역동적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해 핵심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들을 정부 차원에서 양성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오는 2023년까지 SW,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분야에서 1만명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 ▲AI 대학원 지정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등의 사업을 본격 추진에 나선다.

우선 2년 과정의 비학위 기관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설립해 최고 수준의 SW 인재를 양성한다. 실습 중심의 자기 주도 학습으로 진행되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서울과 수도권에 세워지며 매년 500명씩 입학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내년에 350억원, 오는 2023년까지 총 1천80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프랑스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인 '에꼴 42'(Ecole 42)를 벤치마킹했다. 에꼴 42는 교수와 교재, 학비가 없는 '3무(無) 제도'로 유명한 IT학교로 만 18세에서 30세 사이 청년만 지원가능하다.

국내 석·박사급 인재를 해외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에 파견해 전문가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젝트도 시작한다. 지원 분야는 ICT(정보통신기술), 미래형 자동차, 드론, 에너지, 정밀의료 등이며 2023년까지 글로벌 인재 2천250명을 양성하는 게 목표다. 예산은 내년 209억원이다.

정부는 일반대학원에 AI 학과를 신설해 오는 2023년까지 860명의 인재도 키울 예정이다.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AR·VR(증강·가상현실) 등의 분야에서 산업 맞춤형 실무인재 7천명을 양성한다.

졸업예정자,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산업 전문가들이 멘토링하면서 프로젝트 수행기반(50% 수준) 교육을 시행한다. 과기정통부는 교육생 선발, 교육과정 운영, 인건비, SW 및 장비 구입, 임차료, 전문가 수당, 홍보비 등의 비용을 지원하며 내년 280억원, 오는 2023년까지 1천 400억원을 투입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계획은 4차산업혁명 선도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인재가 양성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산업 수요에 맞는 인재가 양성되고 신기술 기반의 창업이 활성화돼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