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이 교수, 국회 간담회서
협력거버넌스 구축·운영 제안
"증강현실 등 IT 기술 활용한
'멀티소스 멀티유즈' 전략추구를"

▲ 정현이 남서울대 문화융합콘텐츠학과 교수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시대 지역 기반 콘텐츠 육성방안' 간담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지역 기반 콘텐츠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려면 지역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주도로 협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현이 남서울대 문화융합콘텐츠학과 교수는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시대 지역 기반 콘텐츠 육성방안' 간담회에서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역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콘텐츠 기업과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를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로 성장시킨다는 구상이다. 특히 정 교수는 "콘텐츠는 소비자가 직접 체감하기 전에는 알 수 없는 경험재(Experience Goods) 특징이 있기 때문에 실생활에 밀접하게 접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단계별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이를 위해 ▲지역협력 거버넌스 구축·운영 ▲지역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규제·제도 혁신 등을 제안했다.

우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고 증강현실(AR) 등 IT 기술을 활용한 멀티소스 멀티유즈(MSMU)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충남이나 전북 등 낙후된 지역의 경우 문화유산 문화재 관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고 나아가 전 세계를 아우르는 콘텐츠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특화된 콘텐츠에 따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전략·지원방식·사업수행 기간·지원금에 관한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콘텐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로 지원하고 경제적인 성과 및 사회적 성과에 대한 확실한 목표 수립이 기획단계에서부터 선행돼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 시대에 맞는 법·제도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신기술이 매년 진보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법과 제도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콘텐츠 출시를 앞두고 인증 절차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에 부딪히게 되는데 대행체계나 소통체계를 구축해 시장 선점에 유리하도록 개정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유성엽 민주평화당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브이알에이알콘텐츠진흥협회(KOVACA)가 주관해 정부부처 관계자 및 지역 테크노파크, 문화산업진흥원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