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로 대표되는 국내 자동차업계의 비상한 경영 혁신이 요청된다. 수입자동차의 한국 내 시장 점유율 증가세가 만만찮은 것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18년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차는 26만 705대로 전년(23만 3천88대) 대비 11.8% 늘었다.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사상 최고치인 16.7%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987년 수입차 전면 개방 이후 최고 성적이다.
한국시장에서 수입차 증가세 원인 중 가볍게 볼 수 없는 것은 대기업 '귀족노조' 행태에 대한 소비자들의 '혐오'다. 글로벌 판매 감소 등 최악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노조는 걸핏하면 파업을 벌여 소비자들이 넌더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국산 ○◯차를 사지 말자'고 캠페인이 나오고 있는 게 잘 말해주고 있다.
사실 현대차의 1인당 평균연봉은 1억 원 정도다. 하지만 1인당 생산성은 8천만원 수준인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40%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제통화기금(IMF) 협의단은 이미 한국의 노동생산성이 미국의 50% 수준이라고 진단한 바 있다.
이처럼 생산성은 낮으면서 고임금을 받는 귀족 노조가 어려움에 빠진 회사와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돈 더 내놓으라며 파업을 밥 먹듯 하는 건 배부른 자의 억지이자, 국산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외면을 자초할 뿐이다. 물론 ‘불자동차’로 비아냥 받는 BMW 같은 수입차 업체들도 한국 소비자들을 '호갱(호구+고객)'으로 보지 말고, 글로벌 기업에 걸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길 촉구한다.
일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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