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주, 문재인 후보 캠프 공명선거특보 이름 올린 사람”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9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조 후보가 중앙선관위 위원으로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해주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에 이름을 올린 사실이 더불어민주당이 2017년 9월 발행한 제19대 대통령선거 백서를 통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가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을 한 것은 선거관리위원회법 제9조 제1항에 따른 결격 사유가 된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조해주 후보는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와 정당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선관위 위원으로서 갖춰야 할 최고의 덕목인 정치적 중립성을 잃었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창출한 공신의 반열에 올라 중앙선관위원(장관급)으로 지명을 받았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조 후보는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사실을 부인하는 후안무치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9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이 불참해 의석이 비어있다. 이날 야당 소속 의원들은 '조 후보자가 지난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했다'고 주장, 후보적합성 여부를 논하며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민주당 역시 지난해 12월 12일 조해주 후보를 공명선거특보로 임명한 사실이 없다는 확인서를 선관위원 후보 검증과정에서 발급했다”며 “문 대통령의 인사말과 당시 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발간사가 담긴 백서를 허위로 날조한 것이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