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 캡처)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정부가 발표한 성폭력 근절 대책이 유명무실이라는 반응만을 낳은 것으로 보여졌다. 조재범 전 코치의 심석희 선수 성폭행 파문과 유사한 전례가 이미 수년 전 발생했으나 가해자였던 코치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9일 조재범 전 코치의 성폭행 파문에 대한 입장과 대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심석희 선수의 추가 고소와 관련해 “그동안 정부와 체육계가 마련해 왔던 모든 제도들과 대책들이 사실상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모든 제도와 대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의 반응은 석연치 않았다. 조재범 전 코치의 만행과 유사한 성폭력 사건이 이미 수년전 발생했다는 점에서 또 다시 반복될 것이라는 불신 때문이었다. 

빙상계 성폭력 실태를 적나라하게 가시화한 사건은 지난 2012년에 있었던 한국체대 쇼트트랙팀 코치 A씨의 성추행 사건이었다. 당시 해당 코치 A는 자신이 지도하던 여자선수를 본인의 오피스텔로 유인해 키스를 하고 가슴을 만지는 등 성폭행을 시도했다. 다행히 화장실로 자리를 피한 여자 선수가 부모를 불러 성폭행 미수에 그쳤다. 그러나 해당 선수의 마음의 상처는 깊었을 것이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당시 성추행 가해자 혐의를 받은 A 코치가 아무런 조사나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가 이듬해 국가대표 쇼트트랙팀 코치로 발탁돼 선수 지도를 맡았다는 것이었다.

당시 대한빙상경기연맹은 해당 코치를 직무정지시키고 영구 제명했지만 이후 진행된 재심에서 코치는 원상복귀 됐다. 

해당 코치는 제자에게 “법정에서 여자가 먼저 유혹했다고 말하면 너만 다친다”라는 등 보복성 협박으로 제자의 입을 막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