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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 5G 자율주행 '글로벌군단' 뜬다SKT, 국내외 모빌리티社들과 MOU
교통약자 지원·보안·관제 적용
로봇택시 등 기술·서비스 고도화
"국적·규모 막론 전문기업과 협력"
   
▲ SK텔레콤이 9일(현지 시각) 북미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죽스(Zoox)·디에이테크놀로지 등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가운데), 존 포스터 죽스 최고재무책임자(오른쪽), 이현철 디에이테크놀로지 대표(왼쪽)가 라스베이거스 윈(Wynn) 호텔에서 열린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SK텔레콤이 국내외 모빌리티(차량이동 서비스) 기업·전문가 집단과 손잡고 국내 5G(5세대 이동통신)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SK텔레콤은 9일(현지 시각) 북미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죽스(Zoox)·디에이테크놀로지 등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에 따라 SK텔레콤과 디에이테크놀로지는 공동으로 국내 서비스 개발·운영을, 죽스는 이에 필요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고도화를 추진한다. 3사는 국내에서 ▲교통 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보안·관제 서비스 ▲자율주행 로봇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죽스는 지난 2014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자율주행차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지난해 12월말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에 일반인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오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지난 2000년 설립된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에 필요한 2차 전지의 제조 설비를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최근에는 버스 공유 플랫폼 'e버스' 개발∙운영사인 위즈돔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SK텔레콤이 9일(현지시각) 북미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토르드라이브와 '자율주행 사업 개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장유성 SK텔레콤 AI/모빌리티사업단장(왼쪽에서 두번째)·이종호 모빌리티사업유닛장(왼쪽에서 첫번째)과 서승우 토르드라이브 창립자(왼쪽에서 세번째)·계동경 대표(왼쪽에서 네번째)가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또한 SK텔레콤은 이날 국내 최고 자율주행 전문가로 손꼽히는 서승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창립한 토르드라이브(ThorDrive)와 '자율주행 사업 개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국내에서 ▲서울 도심 혼잡지역 대상 자율주행 셔틀 차량 구축 ▲도서 산간 지역의 교통 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로봇 택시 공급 ▲물류·배송 기업과 연계한 '라스트 마일(Last Mile·고객에 상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구간)' 자율주행 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토르드라이브는 서 교수와 제자들이 지난 2015년 창립한 스타트업으로 이들이 만든 자율주행차 '스누버'는 여의도를 비롯, 복잡한 서울 도심을 3년간 6만km 이상 무사고로 주행했다. 지난해 11월 미국의 글로벌 건축자재 유통기업인 에이스 하드웨어(Ace Hardware)와 자율주행 택배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장벽 없는 협력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국적과 규모를 막론하고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지속 강화해 자율주행 분야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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