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창업을 위해 투자하는 자본과 시간을 고려해 볼 때 아이템의 ‘롱런’을 바라는 것은 모든 예비 창업자들의 공통된 바람일 것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유행과 경기의 변동으로 때마다 유행의 아이템이 바뀌고 자영업자들은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해야 하는 부담을 느낀다.

하지만 교육 사업은 변동의 주기가 빈번하지 않고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전히 예비 창업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이다.

특히 작년부터 부상한 스터디카페는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점포의 이점과 예비 수요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프리미엄 마케팅을 개발해 여전히 예비 창업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24시 무인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침산점 조민정 점주의 경우 육아와 가사를 병행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으로 스터디카페를 창업했다. 그녀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작년 11월까지 대기업에서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주부이자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침산점을 운영하고 있는 조민정 점주라고 합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 부부는 오래전부터 독서실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는 육아와 가사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하다가 경기나 유행을 잘 타지 않는 아이템인 무인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여러 타 브랜드의 스터디카페와 르하임 스터디카페 여러 지점을 직접 방문하고 알아보면서 하나하나 비교하고 검토해 보았습니다. 르하임의 운영방법과 마케팅 부분이 마음에 들었고 특히 오픈한 지점의 가맹수가 늘어나는 모습과 다중점포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모습을 보고 르하임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가장 돋보이는 장점은 무인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오스크를 통해서 인건비 절약과 2대의 키오스크를 통한 관리 입니다. 특히나 입구와 출입구 쪽에 각각 한대씩 키오스크로 운영되는 부분은 점주 입장에서의 불편한 사항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고 이용하는 분들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마케팅이 르하임 만의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오픈하기 위해 여러가지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데 가맹본부 직원분들께서 친절하고 꼼꼼하게 하나하나 신경 써 주시는 모습이 감사했습니다. 또한 직원분들께서 입지선정과 마케팅, 인테리어 및 CS교육 등 여러가지 제가 해야될 몫을 잘 챙겨주셔서 오픈까지 별무리없이 진행이 됐습니다. 다시 한번 가맹본부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사와 소통하면서 점주님 스스로가 열심히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르하임 가맹점 중에 저희 매장이 고객만족 1위 지점이 될 수 있게 노력하려 합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가맹본부의 지점을 위한 마인드와 비전을 보시고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주식회사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1월에는 부천중동역점, 배곧신도시점,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2월에도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3월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가맹본부의 ‘전략적 창업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