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지도체제로 유지하기로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차기 지도부 형태를 현행 단일지도체제로 유지하기로 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1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지난 의총에서 다수 의원들이 현행 체제를 따르는데 찬성했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오는 17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또 바로 전국위원회도 열어 이 같은 당헌당규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한국당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 지도부를 구성하는 단일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한다.

이에 당 대표가 막강한 권한을 갖게 되고, 최고위원은 자문역할을 하게 된다. 단일집단지도체제는 계파 갈등이 불거질 경우 계파 갈등이 증폭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다만 당의 결정 과정이 비민주적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현재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물은 황교안 전 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무성 전 대표,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진태 의원, 김태호 전 경남지사, 조경태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전대 룰이 결정되면서 합종연횡 등을 통해 교통정리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