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자금, 실제 투자자금 전환 방안"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를 방문, 증권사 ·자산운용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당정이 내놓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이행방안과 증권거래세 축소·폐지 등 자본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증권사·자산운용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시중 유동자금이 굉장히 많지만 직접투자 비중은 낮아 이 유동자금을 실제 투자자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집권여당 대표가 금융투자업계 대표들과 만남을 가진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다.

이 대표는 "금융계는 안전한 대출 위주로 해왔는데 그렇게 해서는 한계가 있고 조금 더 모험적인 투자를 필요하다"면서 경제활성화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미국에서는 12개 중 하나만 성공해도 괜찮다는 관행이 있다"면서 "하나만 성공해도 12개의 담보 대출보다 이익이 성공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를 방문, 증권사 ·자산운용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당정이 내놓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이행방안과 증권거래세 축소·폐지 등 자본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민주당은 조만간 자본시장 대책에 대해 발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태년 정책위원장은 "혁신성장과 관련해서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은 인프라를 잘 구축하는 것"이라며 "자본시장 활성화 관련 획기적 대책을 조만간 집대성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권용원 금투협회장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을 대표해 자본시장 활성화에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화답했다. 또 권 회장은 자본시장 활성화와 관련한 7개 법안 개정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10시 20분 금투협 빌딩 2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유동수 의원, 김병욱 의원, 김성환 의원, 이해식 당 대변인 및 자본시장 활성화특위 관계자 등도 참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권 회장을 비롯해 증권회사 14개사와 자산운용회사 10개사의 대표이사가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