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야당으로 선봉장에 앞장 서겠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6일 오전 여의도에 있는 중식당 외백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기회는 아직 남아있다"면서 "향후 20년 한국정치는 선거제도 개혁의 성패에 좌우될 것"이라면서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제도 개혁이 안 되는 이유는 거대 양당의 기득권 지키기 때문"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9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가 선거제도 개혁방안을 제시했다"면서 "최고의 정치학자들과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참여한 자문위의 국민을 위한 안, 중립적인 안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은 국회의원 밥그릇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개혁의 첫 단추"라고 언급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6일 오전 여의도에 있는 중식당 외백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정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힘없고 빽 없고 돈 없는 보통사람들에게 정치적 기회와 힘을 주는 제도다"고 설명했다.

이어 "답은 이미 나와 있다"면서 "정개특위 자문위원회 안, 중앙선관위원회 개혁안을 중심으로 지난 연말 5당 합의에서 출발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회의원 세비를 현행 50% 수준으로 삭감하고, 비례대표 공천을 전당원 투표로 선출하며,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을 약속했다.

정 대표는 경제 정책을 중소기업 중심 경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경제 활성화 대책이 뚜렷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친재벌 정책을 버려야 하고, 중소기업 정책으로 경제 정책을 변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 공정한 시장 질서, 산업구조 개혁 박차, 중소기업 근로자의 사회적 임금 상승 등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주거복지의 획기적 대안이 필요하다면서 2019년을 토지공개념 도입의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에 대해 "친재벌 규제개혁 이외에는 어떤 개혁도 거부하는 자유한국당과 어차피 어려우니 할 수 있는 것만 하자는 민주당의 안일함으로 절박한 개혁과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개혁야당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혁의 과감한 주도, 집권여당의 개혁 일탈에 대한 견인, 개혁 저항을 돌파하는 선봉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