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개혁-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등 다뤄야

▲ 야4당 원내대표가 1월 임시국회 소집과 선거제 개혁 합의 등과 관련해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사진=김현수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야4당 원내대표들이 1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16일 합의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제도 개혁,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다루기 위한 1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연말 여야는 1월 임시국회를 열어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선거제도 개혁 방안 등을 처리하기로 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야의 약속이 한 달도 안 됐는데 민주당은 약속을 안 지키고 있다”면서 무책임한 자세에 대해 분노한다는 이야기를 했다.

야4당 원내대표가 1월 임시국회 소집과 선거제 개혁 합의 등과 관련해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사진=김현수기자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아무 답도 안하면서 국정원개혁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을 말하고 민생 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1월 임시국회 소집에 민주당이 즉각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각종 국정현안과 의혹이 켜켜이 쌓여 있다”며 “더 이상 국회의 소집요구, 상임위 소집 요구를 뭉개고 감추려하지 말고 본연의 자세, 본연의 책무에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1월 임시국회 내용을 두고 야4당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태우-신재민 특검’과 관련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평화당은 당내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소극적인 입장을 보인 반면 정의당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은 당장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1월 임시국회가 개최된다고 해도 국회가 원활하게 이뤄질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