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내부에서 “현실성 없다” 맹공 이어져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245호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정수 300명을 유지하되 비례대표를 100명으로 확대하는 자체 안을 확정하자 야권은 22일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이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 국무총리 추천제를 받아들인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를 논의하겠다”고 언급, 사실상 민주당 제안을 거절했다.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제 개편안을 제시했지만,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시정하는 내각제적 요소의 도입 없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은 제도의 정합성을 파괴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29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무늬만 연동형인 가짜연동형”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당 득표율에 따라 전체 의석수가 연동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대단히 왜곡해서 소위 보정형, 준연동형, 복합형이라고 하는 이상한 연동형으로 왜곡시켰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책임감있게 지역구 의석을 어떻게 감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안은 회피했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49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한마디로 선거제 개혁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고 질타했다.

박 대변인은 “253석을 200석으로 줄이는 협상을 단시간에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면서 현실 불가능한 제안을 했다고 일축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비례대표 배분에 있어 민주당이 제시한 3가지 방안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원칙을 비껴가는 안”이라고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준연동제는 정당 득표율을 절반만 인정하기 때문에 절반짜리 연동형 비례제”라며 “복합연동제는 정당 득표와 지역구 득표를 합쳐 비례대표 선출 비율을 정하기 때문에 위헌 소지까지 있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협상안은 국민의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선거제도 개편 원칙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각 당이 24일 전체회의 이전까지 조속히 당론을 확정짓고 선거제 개편 협상을 시작할 수 있길 기대한다. 그래야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인 4월15일 이전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면서 다른 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