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지역에 부동산 대량 매입하는 사례 드물어"
"도시재생 이뤄지면 관광객 유입되면서 집값 오를 것"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20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등록문화재인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원 내 건물을 투기를 위해 집중 매입했다는 의혹을 두고 부동산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부동산 투기'라는 견해가 많다.

22일 목포시와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은 목포 원도심인 유달·만호동 일대의 근대건축물 등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보수·정비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5년간 총사업비 500억원이 투입된다. 손 의원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건물들을 투기 목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는다. 최근 보도를 종합하면 손 의원 측이 목포 구도심 문화재 거리와 관련,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건물은 29곳에 달한다.

우선 전문가들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이전에 해당 지역 부동산을 집중 매입한 의혹에 대해 시세차익 성격이 강하다는 지적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날 일간투데이와 통화에서 "지인들에게 해당 지역의 투자를 권유한 데 대해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이라고 한 해명은 오히려 의혹을 키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이 친인척과 보좌관 가족들 명의로 이 부동산들을 매수한 차명 거래 의혹에 대해 심 교수는 "낙후된 지역에 부동산을 대량 매입하는 사례는 매우 드문 데다, 다수의 건물을 차명으로 사들였다는 점 자체가 시세차익을 노리고 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들게 한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도시재생 분야의 한 전문가는 "지자체가 도시재생과 골목상권, 재래시장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 기관에 심사를 받는데, 이 기간 청탁성 이야기가 오갈 수 있어 외부 심사위원과 담당 공무원 간 명함을 주고받지 않는다"며 "이처럼 심사 과정 하나하나 민감한데 손 의원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의 위치에 있는 것을 고려하면 건물을 집중 매입한 것은 신중하지 못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문화재청이 지난해 8월 처음으로 도입한 면(面) 단위 등록문화재다. 문화재로 지정되면 통상 일대 개발이 제한돼 집값이 내려가는 경향이 있지만, 쇠퇴한 지역의 보수·정비하는 사업은 향후 집값이 오를 여력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 때문에 목포 부동산 의혹을 시세차익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김태섭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침체된 지역에 정부 재정이 투입돼 도시재생사업이 이뤄진다면 관광객이 유입되면서 집값이 오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익명의 한 연구원 관계자는 "지역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 간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방향으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비밀리에 차명 거래로 부동산을 매입하는 행태는 공인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역설했다.

부동산을 집중 사들인 데 대해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손 의원의 주장에 동의하는 시각도 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현시점의 도시재생의 방향은 철거 후 전면 재개발이 아니라 지역의 경관과 장소성을 보존하는 것"이라며 "손 의원의 해명이 원론적으로는 틀린 말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도시재생 사업으로 커지자 "목포의 도시재생 사업 후보지는 투명한 절차에 의해 선정됐고 최근 부동산 과열 현상도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해명자료를 통해 "목포 도시재생 사업지의 최근 3개월 평균 부동산 가격 상승률은 주택이 0.11%, 토지 0.22%"를 기록했다"며 "이는 전국 평균인 0.31%와 0.43%보다 낮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