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비핵화 낭만적으로 생각”...오세훈 “자체 개발해야”

▲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른쪽)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 유력 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북핵 문제 해법을 두고 23일 다른 의견을 보였다.

황 전 총리는 미국과 북한의 대화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비핵화 문제를 끝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반면 오 전 시장은 자체 핵무기 개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에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낭만적으로 생각할 때가 아니다”면서 비핵화 논의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우리가 견고하게 하나로 북한 비핵화, 핵폐기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면서 국민과 충분히 상의하지 않은채 잘못된 정책을 택하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오 전 시장은 “정부가 충분한 전략적 선택지를 갖고 대미, 대중관계에서 외교를 이끌도록 도움줘야 한다”며 “전술핵 재배치를 뛰어넘어 핵개발에 대한 논의가 촉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오 전 시장은 “옵션을 넓히는게 전략적인 도움이 된다고 본다”며 “한국이 제1야당발로 그런 움직임을 보인다고 뉴스가 전세계로 타전되면 미국과 중국의 생각이 복잡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른쪽)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주최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전술핵 재배치를 넘어 핵개발을 하자는 것이 외교적으로 부담된다는 것을 잘 안다”며 “그러나 정권이 바뀌면 집권 가능성이 있는 한국당이 이런 주장을 하는게 대북압박에 좀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비핵화 논의에 우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평화와 비핵화라는 것을 강조한 반면 오 전 시장은 자체 개발을 통해 미국과 북한 그리고 중국을 압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당권주자로서 자신의 비핵화 플랜을 이야기함으로써 다가올 한반도 평화 격랑 속에서 자신의 비전과 정책을 설파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