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롯데월드타워서 올 상반기 VCM 개최
'대상무형' 통해 미래 시대 성장 전략 수립 촉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감한 투자·윤리경영 강조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그룹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년 만에 열린 롯데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문구인 '대상무형(大象無形)'을 언급하며 다가올 미래에 기존의 틀과 형태를 무너뜨리는 혁신 실행을 촉구했다.

23일 롯데그룹은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서 '2019 상반기 LOTTE VCM (Value Creation Meeting)'을 개최했다.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사장단, BU 및 지주 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과 계열사 사장단을 포함한 경영진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해 상반기 VCM 이후 1년 만이다. 이번에 개최된 VCM에서는 올해 전망 및 중점 과제, 미래 사업 환경 변화 및 대응방향,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전략 방향 등이 논의됐다.

아울러 다가올 사업 환경 변화에 대한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분위기 아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이 날 신 회장은 도덕경에 나오는 문구인 '대상무형'을 언급하며 우리가 맞이하게 될 미래의 변화는 그 형태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무한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생존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예측과 상황 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롯데 역시 기존의 틀과 형태를 무너뜨릴 정도의 혁신을 이뤄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신 회장은 각 사의 대표이사들이 ▲5년, 10년 뒤 어떠한 사회가 될 것인지 ▲우리 회사는 그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회사가 될 것인지 ▲이를 위한 명확한 비전과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인지 ▲고객, 시장의 변화와 경쟁사에 대한 대응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일 명확한 비전과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설명할 수 없다면 심각한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며 각 사별 즉각적인 실행을 촉구했다.

신 회장은 또 성장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강조했다. 최근 그룹 내 시기를 고민하다 투자 타이밍을 놓치거나 일시적인 투자만 하는 등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며 "명예회장님은 매출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잘하고 있는 사업도 선제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하고, 투자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부진 사업에 대한 합리화 작업도 언급했다. 침체된 기업의 대명사였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뉴 비전을 발표한 이래 과감한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BT)과 부진사업 합리화를 통해 지난해 말 글로벌 시총 1위로 올라선 사례를 예로 들었다.

신 회장은 "우리도 혁신을 계속하고 미래를 내다보며 성장이 가능한 영역에 집중해야 하며, 사업 합리화 검토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변모를 위해 "미국 크리스텐슨 교수가 말한 '혁신자의 딜레마(The Innovator’s dilemma)'에 빠지지 않으려면 우리의 혁신 속도, 고객 니즈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여부, 후발주자의 전략과 그 영향도를 늘 체크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선도 기업의 산업을 파괴하고 새로운 영역을 만들고 있는 '산업 파괴(Industry Disruption)' 기업들을 언급하며, "우리도 기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더 공격적인 전략으로 먼저 새로운 영역을 찾고 기존 플레이어를 제압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롯데가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실행도 촉구했다. 신 회장은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하면 롯데는 IT 투자율도 더 높여야 하고 투자 분야도 한정적"이라며 "롯데만의 자산인 빅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 물류 인프라 등을 확장해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신 회장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인재에 대한 투자 확대와 일하는 문화 혁신을 당부하는 한편, "소극적으로 현실 안주에 빠지는 순간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과감히 도전하고 변화하는 문화를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는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윤리경영, 투명경영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업이 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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