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놀이시설 61곳 안전관리 실태 및 의무이행 점검

▲ 어린이놀이터 전문검사기관의 시설 점검단원들이 놀리터 시설물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사진=계룡시
[일간투데이 류석만 기자] 충남 계룡시(시장 최홍묵)는 어린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관내 도시공원, 주택단지, 어린이집 등 어린이 놀이시설 61곳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놀이시설의 노후화, 안전기준 미흡 등 놀이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실시한다.

시는 금주부터 오는 2월 8일까지 놀이시설 관리주체가 1차 자체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오는 2월말까지 민간전문가와 함께 전담반을 구성해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 및 의무이행 여부 등을 현지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항목은 ▲장애물 적재 ▲바닥재 굳어짐, 패임 ▲구조물 변형 ▲미끄럼틀 등 보호벽, 계단 등의 파손여부 ▲그네 고리풀림 등 각 놀이시설을 비롯해 부대시설 전반을 포함된다.

특히 점검반은 안전사고가 발생했거나 관리가 미흡한 시설 등을 중점 점검하고 관리주체의 ▲안전점검 이행여부 ▲설치검사 ▲책임보험 가입 등을 확인, 점검한다.

점검결과 바로 시정이 가능한 사항은 현장 조치하고 수리나 교체가 필요한 사항은 시정명령 후 확인 점검할 예정이며, 노후‧위험시설에 대해서는 관리주체에게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조치 할 계획이다.

박용복 안전총괄과장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을 추진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활발하게 뛰어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