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시민단체·이통유통협회,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
"애플, 휴대폰 대리점에 시연폰 구매·전시 비용 모두 부담케 해"

▲ 정의당 추혜선 의원(비례대표·왼쪽에서 두번째)이 사단법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와 공동으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플과 국내 이동통신사의 대리점 대상 불공정 관행 개선을 촉구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 애플의 불공정 거래 갑질행위와 함께 국내 이동통신사가 지어야 할 책임을 자사 대리점에 떠넘기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비례대표)이 사단법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와 공동으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플과 국내 이동통신사의 대리점 대상 불공정 관행 개선을 촉구했다.

추 의원에 따르면 애플은 새로운 단말기를 출시할 때마다 전시 및 고객 체험 전용 단말기의 구입비용과 전시비용 일체를 대리점에 부담시켰다. 심지어는 대리점이 구매한 시연폰(데모폰)의 판매를 신규 모델이 출시되는 1년 이후에 가능하도록 제약을 둔 것으로 확인됐다.

추 의원은 "스마트폰 시연제품의 구매비용과 전시비용을 모두 대리점에게 부담하게 하는 것은 스마트폰 제조사 중 애플이 유일하다"며 "시식코너의 음식 값을 판매 직원에게 내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통3사는 대리점과의 계약관계를 맺고 있고 본사의 정책지를 통해 이를 전달하고 있는 만큼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며 "이통3사는 자사의 대리점들이 더 이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하루 빨리 애플과 협의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해외 거대 기업의 횡포로 국내 중소상인들이 더 이상 피해를 받지 않도록 대리점에 행해지는 애플의 갑질 행위에 대해 공정위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 참여연대, 한상총련 등 기자회견에 함께한 시민단체와 소상공인들은 "혁신의 상징인 애플이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유통망을 대상으로 물품강매와 비용전가 등 불공정거래를 지속해왔다"며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중소상인과 자영업자가 일방적으로 고통 받는 일들이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충관 이통유통협회 사무총장은 애플의 전근대적 영업방식의 중단을 요청하며 그 동안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재발방지 방안을 요구하는 한편 "이동통신사들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통유통협회는 애플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공정위에 신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