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군사적으로 얻고자 하는 의도도 있어

▲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우리 군이 일본 해상자위대 초게기의 잇따른 근접 위협 비행 사태와 관련해 경고통신의 강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회에서 합동참모본부 측으로부터 비공개 보고를 받았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비공개 회동 직후 “경고통신으로 적극 대응하고, 지금보다 약간 더 강화하는 대응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의장은 “먼 거리에서부터 접근해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어서 단계별로 경고통신을 하는데, 경고통신에 대한 강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일본 해군본부는 해군작전사령부(해작사)와의 통화에서 ‘우호국의 식별 가능한 항공기에 대해 자위권적 조치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고, 해작사는 ‘상호 식별할 수 있는데도 거리 500야드에서 저고도로 근접하는 것은 위협적인 비행’이라고 대응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레이더의 전자파를 얻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평가가 있었다”며 “군사적으로 얻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 것 같고, 이에 대해 공세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군사적 내용이라 밝히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