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아르바이트생만큼 사업장의 현실과 미래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도 드물다. 매출과 손님의 소비 패턴을 직접 경험하기 때문에 해당 사업장에 대한 판단이 오히려 사업주보다 냉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아르바이트생이 사업장에 대해 긍정적인 혹은 낙관적인 전망을 한다면 그 사업장은 예상보다 훨씬 큰 성공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부산좌동점의 임경신 가맹점주는 인터뷰를 통해 현재 운영하는 편의점의 아르바이트생의 권유로 르하임 가맹점주가 된 다소 독특한 창업 여담을 들려줬다. 임경신 점주는 아르바이트생의 시각에서 바라본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가능성과 효율적 점포 운영에 대해 직접 점검하고 자료를 수집해 현재 무인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20년 정도 다니던 회사를 퇴직하고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 생활의 여유를 찾고 싶어서 여러 가지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게된 부산좌동점 임경신 대표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편의점을 하면서 근무자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다른 업종을 고민하고 있던 중 다른 지점의 르하임 스터디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이 저희 편의점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그 아르바이트생의 권유와 시장조사를 통해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분의 권유로 실제 운영하고 있는 르하임스터디카페 점주님을 만나 자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는데 르하임 가맹본부의 늘어나는 지점들을 보고 스터디카페 브랜드 중 검증이 됐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가맹점이 수도권에 치우치지 않고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돼 있어 브랜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프랜차이즈를 오픈하고나면 사실 마케팅이 가장 큰 고민인데 르하임에서는 마케팅에 많은 시간과 투자를 한 결과 전략적 마케팅이 매출로 연결되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큰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지점을 오픈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전예약마케팅을 위해 오프라인 마케팅인 아파트 게시물, 로드 전단지 배부가 진행이 되고 온라인상에서는 SNS, 블로그, 지역TV광고 등 여러 가지 마케팅이 진행되면서 실질적으로 많은 분들이 전화 상담 문의를 해 주셨고 덕분에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다보니 사업장에 장시간 노출되는 부분이 많아 스터디카페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키오스크 두 대로 이뤄진 무인시스템은 저의 고민을 해결해 주었고 생각보다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애용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 가맹본부 직원분들 모두 시간 관계없이 열정적으로 가맹점을 관리해 주시는 부분과 저녁이든 주말이든 시간 가리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애쓰시고 미진한 점이 없는지 체크하고 알려주시는 모습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특히, 저희 지점 슈퍼바이저 담당 팀장님이신 박선미 팀장님께서 꼼꼼하게 신경 써주시고 잘 챙겨주셨습니다. CS 교육 담당이신 실장님께서 오픈 전날과 오픈을 함께 도와주신 동안 최경훈 실장님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협력업체인 젊은 목수팀들의 대표님부터 현장책임자까지 모두 친절하시고 잘 마무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자녀도 부산 좌동점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매장을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은 제 가족처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의 가족이 공부하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저희 매장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르하임스터디카페를 다점포로 운영하고 계신 점주님들이 여러 명 계십니다. 그 분들이 왜 다점포를 운영하는지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다점포를 생각하고 있고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노동의 질적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내가 하지 않으면 누군가는 한다고 합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가맹본부의 체계를 잘 파악하신 뒤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주식회사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1월에 8곳의 가맹점을 오픈시키고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 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2월 또한 부산정관신도시점 등 전국 각지의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 중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월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