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존엄성 되찾는 일에 여생을 다하셔...살아계신 위안부 스물 세분 위해 도리 다할 것"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가 지나 28일 별세한 것에 대해 "역사 바로 세우기를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김복동 할머니께서 어제 영면하셨다. 흰 저고리를 입고 뭉게구름 가득한 열네 살 고향 언덕으로 돌아가셨다. 할머니, 정말 고생 많으셨다"며 이 같이 추모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1993년 할머니의 유엔 인권위 위안부 피해 공개 증언으로 감춰진 역사가 우리 곁으로 왔다"며 "진실을 마주하기 위한 용기를 갖게 되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할머니께서는 피해자로 머물지 않았고 일제 만행에 대한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며 역사 바로잡기에 앞장섰다"며 "조선학교에 장학금을 기부하고 다른 나라 성폭력 피해 여성들과 연대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할머니가 "인간의 존엄성을 되찾는 일에 여생을 다하셨다"면서 "지난해 병실에서 뵈었을 때, 여전히 의지가 꺾이지 않았던 모습이 생생하다. 살아계신 위안부 피해자 스물 세분을 위해 도리를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한 김 할머니를 문병해 쾌유를 기원하고 한일 정부 간 '12·28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