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자리 창출·성장률 제고·물가 상승 완화 기대
전통산업 대체, 기존 고용 질 저하·소득 불안 심화…"긍·부정 효과 조율 정책 필요"

디지털 노동 플랫폼의 보급으로 '긱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경제성장률 제고·물가상승 완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반면 기존 고용의 질 하락, 소득 불안 심화 등 부정적인 효과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설을 앞둔 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택배 우편물 상차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문형 플랫폼 산업이 성장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거래와 차별화된 유형의 일자리와 고용 형태를 창출하는 소위 '디지털 긱 경제(Gig Economy)'가 주목받고 있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긱 경제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 성장률 제고,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 완화 등 긍정적인 효과도 예상되지만 전통산업을 대체하는 과정에서 기존 고용의 질이 저하되면서 소득 불안정이 심화될 위험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서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긱 경제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프로젝트 또는 기간이 정해진 단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동력이 유연하게 공급되는 경제 환경을 의미한다. 이 말은 원래 1920년대 미국에서 재즈 공연의 인기가 높아지자 즉흥적으로 단기적인 공연팀(gig)을 사용한 데서 유래한 표현이다. 최근 들어서는 승차공유업체 '우버'(Uber) 등과 같은 디지털 노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노동시장 트렌드로서 긱 경제를 정의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디지털 노동 플랫폼의 발전과 함께 긱 경제는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규모 및 위상은 아직은 전통산업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디지털 노동 플랫폼은 2010년대 초반 자금조달을 통한 사업화가 시작된 이래 꾸준히 성장해 지난 2017년 총매출액 규모가 약 820억달러(약 91조원)로 전년 대비 65% 증가하는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우버 등 오프라인과 연계된 지역기반 플랫폼이 전체 매출액의 대부분(92.8%)을 차지하며 모든 작업이 온라인에서 수행되며 창의성을 요구하는 웹기반 플랫폼 매출은 제한적인 수준이다. 

주요국의 긱 경제 종사자수는 국별·조사방식별로 편차가 있으나 대체로 생산가능인구대비 10% 미만인 것으로 집계됐다. 긱 경제 종사자는 대체로 젊고 고학력이며 남성 비율이 좀 더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고용형태에 있어서는 독립계약(특수고용), 시간제·임시직 등 비전형 노동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유형별로는 미국처럼 지역기반형과 웹기반형 종사자수가 대체로 비슷하거나 유럽처럼 웹기반형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매출액 규모에서의 상반된 격차와 대조를 이뤘다.

긱 경제의 활성화가 고용과 성장·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새로운 가치의 창출 여부에 따라 상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특정 능력이나 기술이 적용되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고 노동 유연성을 통해서는 비경제활동인구의 노동참여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전통산업을 대체하는 형태로 발전할 경우 임시직 증가 등으로 고용의 질을 떨어뜨리고 소득 안정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새로운 서비스 산업의 등장, 노동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성장이 제고되는 효과가 기대되나 전통산업을 대체하면서 발전할 경우 이해상충에 따른 갈등 심화가 비효율을 야기할 우려도 존재한다. 물가와 관련해서는 기업의 원가절감, 노동자의 임금교섭력 약화 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긱 경제의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국들은 전통산업의 대체보다는 새로운 디지털 경제를 창조하는 방식의 발전모형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추진중이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네트워크와 모바일 상거래 시장 등을 바탕으로 긱 경제의 도입, 확산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으므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디지털 플랫폼 산업을 지원하는 한편 기존 산업과의 공정 경쟁을 유도하고 긱 종사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