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靑 판단 심히 유감” vs 정치권 “한국당 퇴출돼야”

▲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지만원씨(가운데)가 참석하고 있다. 지 씨는 공청회에서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놓고 정치권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자유한국당은 자당 소속 의원들의 5.18 폄훼 발언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청와대가 자유한국당 소속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 후보 3명 중 2명을 임명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반발했다.

반면 다른 정당들은 폄훼 발언을 한 김진태·김순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의 제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미 중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워싱턴DC에서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자당 추천 진상조사위원 후보를 임명하지 않은 것에 대해 “청와대 판단은 사실 정치적 판단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 날조, 비방행위를 처벌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세 명의 의원들을 제명하는데 이어 이제는 특별법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지키겠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범국민적 망언 의원 퇴출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 요구에 대해 당내 문제에 신경쓰지 말라 하고,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며 “안이한 인식에서 한 발짝도 못 벗어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41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5·18 역사왜곡’ 규탄 의원총회를 열고 “5·18 역사 왜곡 3인방을 제명하지 못하면 국회를 해산하라는 것이 호남의 민심”이라고 주장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들의 발언은 너무나 반역사적, 반헌법적이며 우리 국회를 스스로 부정하는 망언이다”면서 “국회는 윤리위를 열어 3명 의원의 징계절차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내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행위와 관련,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엄중히 다룰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회의실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공청회 망언과 관련해 상처받은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김 위원장은 5·18 망언이 문제가 된 공청회 개최가 지난 8일 된 지 나흘 뒤인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주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공청회 문제로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유가족과 광주시민들께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윤리위가 되도록이면 신속하게 입장을 정리해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진태 의원과 최고위원에 출마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권이 정지되면 피선거권 문제도 생길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5·18 관련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은 대한민국 자유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운동이었다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5·18 관련 진실을 왜곡하거나 5·18 정신을 폄훼하는 어떤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