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 평화와 비핵화 등 실현 위해서는 北美 정상회담 참석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권력기관 개혁 작업 진행 상황을 점검한 뒤, 검경수사권 조정, 국정원법 개혁, 공수처 설치에 대한 의견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 만남을 갖게 되는 북미 간 정상회담에 참석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문 대통령이 남북 간 평화와 비핵화 등 여러가지 현안에 대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 일조하길 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15일 현재 청와대에서는 정상회담 일정은 공식발표 전까지 공표하지 않는 것이 맞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 대통령이 함께 만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는 듯하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의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류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고 문 대통령은 북미회담 당일인 27일 청와대에서 외국 정상과 회담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이뤄지는 정상회담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의 2차 북미정상회담 합류 가능성이 작다고 이미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언급했다.

청와대는 지난주부터 문 대통령이 하노이를 방문해서 북미 정상과 함께 종전선언을 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설명해왔다.

하지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종전선언, 남북간 교류협력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하노이에 가는 것이 합당하다는 것이 정치권을 비롯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