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재상정...여야 입장 차이 극명

▲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간사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회의를 열어 5.18 망언 논란 당사자인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과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김승희 자유한국당, 이태규 바른미래당 간사는 이날 회의에서 오는 28일 간사 회의를 열어 상정 안건을 다시 확정하기고 했다.

따라서 회부된 징계안건 처리는 다음달 7일 전체회의에서 개최한다.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의원 3명의 징계안만 다루자고 주장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재판 거래 의혹의 당사자인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목포 투기 논란 당사자인 손혜원 무소속 의원도 모두 다루자고 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3명의 징계안은 다른 징계 사안과 별도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다른 사안들도 많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 기회에 하더라도 5·18 망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가지 않으면 국회 자체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이 모두 다뤄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전형적으로 자기한테 불리한 것을 물타기 해서 회피하려는 것”이라면서 5.18 망언 논란과 다른 사안을 함께 다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 이외에도 재판거래 의혹과 부동산 투기의혹을 각각 받고 있는 서영교, 손혜원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가 조속히 결정돼야 한다”면서 함께 다뤄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윤리특위가 세간 의혹을 불러일으킨 5·18 망언 의원 징계조치 뿐 아니라 그동안 많은 문제를 일으킨 서영교,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내에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20대 국회 내 제출된 22건의 징계안을 모두 방치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윤리위가 제대로 된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국회자정작용이 제대로 기능하는지 지켜보고 있고 자정기능 의심하는 것도 현실”이라며 “윤리특위가 앞장서 국민 정치 혐오와 불신을 불식시킬 수 있는 결정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