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GS건설이 고양시와식사2지구 A2블록에 공급하는 ‘일산식사자이3차’에 국공립어린이집을 유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부동산 시장핵심 실수요층인 3040세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시설의 감사를 진행하고, 운영지도도 수시로 이뤄져 보육의 안정성이 비교적 높지만,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해 기준 전국 국공립 어린이집은 3천157개로 전체 어린이집(4만238개)의 7.85% 수준에 불과해 수요는 높으나 공급이 적다.

최근 사립 유치원 비리 파동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청약 부적격 당첨자 일부 잔여 물량을 선착순 동호지정 중인 ‘일산식사자이3차’는 단지내 국공립 어린이집 전체 원아수의 70%를 입주민 자녀로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주차공간을 100% 지하로 배치해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어린이통학차량을 위한 스쿨버스존을 설치해 단지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국공립어린이집과 키즈카페, 실내운동공간이 연계된 특화공간인 ‘자이 더 키즈(Xi the Kids)’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아이 키우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

사진=일산자이3차 조감도

‘일산식사자이 3차’ 단지내 산책로는 인근 공원과 견달산천과의 연계성도 우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하버드대 디자인대학원 니얼커크우드 교수의숲의 자연과 도시의 문화가 어우러진 친환경 명품조경설계를 365일 즐길 수 있는 조경특화단지로 아이들이 물놀이도 하고 운치있는 연못을 조성한 센트럴 플라자, 탁 트인 경관의 푸르른 잔디광장과 울창한 팽나무숲을 조성한 엘리시안가든, 숲과 정원이 펼쳐진 친환경 공간으로 설계한 어린이놀이터 에코플레이가든으로 구성했다.

이외에도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작은도서관, 게스트룸 등 자이(Xi)만의 고품격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서 입주민 편의를 극대화했다.

'일산식사자이 3차'는 지하 2층~지상 32층 10개동 총 1천333가구 규모로 전용면적별 ▲59㎡ 67세대, ▲77㎡ 91세대, ▲84㎡A 370세대, ▲84㎡A 346세대, ▲84㎡B 88세대, ▲84㎡C 158세대, ▲84㎡D 68세대, ▲84㎡E 28세대, ▲100㎡117세대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되어 선택의 폭이 넓다.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발코니 확장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전용 84㎡ 기준층 기준으로 3.3㎡ 1천580만원대로 분양된다. 무엇보다 사업지인 위시티는전매제한이 강화된 공공택지와 달리 고양시 민간도시개발지구로 6개월 후면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일산식사자이 3차'는 채광과 일조권을 고려한 남향위주 배치로 조망 및 개방감을 확보하고 통풍과 환기에 유리한 맞통풍 구조의 판상형 위주 설계로 실용성이 높고 쾌적하다.

중,소형 평형이 전체 91% 이상을 차지하는 특성상 일산 최초로 각 세대별 전용 창고가 제공되는 등 실속형 특화평면 설계 적용으로 공간 활용성도 높아 주력 주택형인 전용 84㎡에는 알파룸과 베타룸(일부 세대)을 제공해 공부방이나 놀이방, 가족실을 비롯해 와인바 등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교육여건으로는 도보거리에 원중초, 양일중 등이 있고 명문 고양국제고와자율형 공립고 저현고도위시티내에 있어 명문학군이 잘 조성돼 있다. 그리고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 캠퍼스도 가깝다.

단지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동국대학교병원을 비롯해 국립암센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킨텍스,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IKEA)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하다.

'일산식사자이 3차' 인근으로 경의중앙선 백마역, 풍산역,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등이 있어 서울 도심까지 이동이 용이하며 서울외곽순환도로 고양IC와 고양대로 등의 광역 도로망도 가까이 있어 차량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이미 착공에 들어간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2020년 개통하면 서울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행신동과식사동을 지나 파주 문산읍내포리까지 총 35.2km를 구간이 연결되는 도로다. 인근에 사리현IC를 이용하면, 서울 마포구 상암동(DMCㆍ디지털미디어시티)과 여의도, 마곡지구까지 1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 중인 대곡-소사선은올 6월 개통한 소사-원시선과 이어져 서해선(홍성-원시) 장항선까지 뻗어 나가고, 위로는 경의중앙선(대곡역)과 이어져 파주 문산까지 연결되며 한반도 서부측을 관통한다.

대곡-소사선의 기점인 대곡역에서 1정거장(능곡역)을 지나김포공항역에서지하철 9호선 환승으로 여의도까지 단 19분, 강남 고속터미널역까진 30분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공항철도 이용시 서울역 및 인천공항역까지 30분대 접근이 가능해져 대곡-소사선 개통시 경기도 일산의 교통편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고양시가 추진 중인 대곡-소사선의 일산역연장안까지 확정되면 일산 중산동,풍동,식사동 등의 교통여건도 개선되며 강남 및 여의도로의 접근성 뿐만 아니라 경기 남부권으로의 이동속도도 빨라진다. 시 관계자도 기존 경의선 철도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안이라 연장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일산식사자이 3차’ 분양관계자는 “‘일산식사자이 3차’는총 4일 만에 802가구가 완판된일산자이 2차의 후속단지로 정당계약이 진행되기 전부터 사전계약 접수율이 높았고 지난 14일 개관 이후 주말까지 3일간 약 3만명의 인파가 몰렸다. 26~27일간 진행한 청약에서는 최고 9.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 전 타입이 마감됐다”고 말했다.

이어 “인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테크노밸리, 파주 lg디스플레이LCD, 강서구 마곡지구 등 새롭게 조성되는 산업시설들의 배후수요도 기대해 볼 수 있는 등 각종 호재들이 많아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산식사자이 3차'의 청약 부적격 당첨자 일부 잔여 물량을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으로, 모델하우스위치는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에 위치해있으며 입주 예정시기는 2022년 2월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